일론 머스크/X(구 트위터)

일론머스크 트윗 트위터 분석 / 일론머스크 만우절 트윗 + 역대 최악의 트윗 / 일론머스크 도지코인 트윗 / 일론머스크 트위터 소송

TesRich 2021. 4. 6. 11:30
728x90
반응형

전 세계 화제를 몰고 다니는 테슬라 & 스페이스X의 CEO, 일론머스크!

화제의 중심에는 대게 일론머스크의 트윗들이 있습니다.

하루에도 몇 개씩 올라오는 그의 트위터엔 시시콜콜한 이야기부터 시덥잖은 유머, 주가를 곤두박질 or 급상승케 하는 멘트와 도저히 해독할 수 없는 그만의 세계표현 등으로 가득찬데요, 사적인 SNS 놀이터로 치부하기엔 시사하는 바가 많은 머스크의 트위터. 함께 살펴볼까요?


기본 트위터 화면

위 사진은 일론머스크의 트위터 메인화면입니다.  자기소개를 최근에 변경한 직책인 Techknoking of Tesla로 해놨네요. 회사의 최고 경영자를 CEO라고 하는데, 일론머스크는 그 CEO에 더해 테크노왕이라는 직책을 덧붙였습니다. 우스갯소리가 아니라 공식적으로 미 관련기관에 서류제출해서 현재 그렇게 쓰이고 있어요.

팔로워수가 어마어마 합니다. 약 5천 25만 명. 1만, 10만도 엄청난 숫자인데 비교가 안되네요. 반면에 팔로잉하는 트위터는 104명 뿐! 충분히 인싸(?) 답습니다. 


최악의 트윗

4/5/2021 기준, 일론머스크가 올린 1.3만 트윗 가운데 가장 주주들을 패닉에 만든 트윗은 단연코 그의 직접적인 주가 언급이었습니다. 어떤 CEO가 자기 회사 주식이 너무 높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네, 일론머스크는 그랬습니다. 2020년 5월 1일 'Tesla stock price is too high imo'라는 트윗을 남겼죠. 테슬라 주가가 너무 높다며 뒤에 붙은 imo는 in my opinion의 줄임말로 '내 생각에는~ '라는 뜻이에요.

당시 160불을 찍었던 주가가 이 트윗 후 140불 대로 떨어졌는데 한 트위터가 이 트윗 때문에 만 불을 잃었다며 왓더퍽 비속어를 섞으며 '당최 너 뭐가 문제니(=왜 이러는 거니)' 라고 묻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불과 며칠 만에 테슬라 주가는 반등, 이후로 엄청나게 급등에 급등을 했는데요, 1년 전 사건인데 지금 주가가 약 700불 정도니 와 정말 저 때로 시간을 되돌리고 싶네요. 

이 트윗은 공매도를 극혐하는 일론머스크가 테슬라 숏셀러(공매도)들을 떨궈내려는(?) 작전이었다고 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만우절 트윗

며칠 전 4월 1일 만우절 April Fool's Day였는데요, 만우절을 그냥 지나칠 수 없는 머스크죠. 2018년, 그리고 올해 2021년, 일론머스크의 만우절 농담 트윗들을 살펴보겠습니다. 

-2018년 테슬라 파산

2018 만우절 트윗

2018년 만우절 트윗에서 머스크는 '몇 시간 후 엄청 중요한 뉴스가...' 발표될 거라고 암시합니다. 그리고 3시간여 뒤, 테슬라의 파산소식을 전했는데요, 자금을 모으기 위해 부활절 달걀 대량판매 등 최후의 노력을 다했음에도, 테슬라가 완전히 파산했다는 소식을 전하게 되어 매우 슬프다 라고 트윗했죠. 

-잠깐! 영어공부-
a last-ditch 최후의 시도, 노력
[활용] a last-ditch attempt/effort 

실제 테슬라의 주가는 2018년 3월 22% 하락했는데, 회사가 상장된 2010년 12월 이후 가장 가파른 월 중 하락세였다고 해요. 내용 중 '부활절 달걀 대량 판매'를 넣어 다분히 농담임을 알 수 있게 했지만 이렇게 주가가 하락한 상황에서 파산 트윗은 주주들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한 철없는 행동같아 보이죠. 반면에 위기상황을 유쾌하게 넘기는 대인배(?) 같은 모습이기도 한데... 여러분은 어떻게 보시나요?

이 트윗은 여기서 끝이 아니라 아래와 같이 더 이어져습니다. 

2018 만우절 트윗

-'많은 파산법 조항들이 있는데, 비평가들이 정확하게 지적했듯이 테슬라는 가장 최악인 파산법 제 14.5장을 포함해 모든 조항들에 해당한다.'  (*참고로 파산법 14장은 현재 미국 법률의 일부가 아니며 14.5장에서 a half 표현은 실제로 사용하지 않는 것 같네요.)

2018 만우절 트윗

 

끝으로 자신의 사진과 함께 만우절 트윗을 마무리 합니다.

-'일론이 모델 3에 기대어 Teslaquilla 테슬라킬라(테슬라+데킬라) 병들로 둘러싸인 채, 죽은 채로 발견됐다, 그의 뺨에는 여전히 마른 눈물 자국이 보인다. 이것은 미래에 대한 진술이 아니다. 왜냐하면 명백하게 (트윗의) 핵심이 Happy New Month! (행복한 4월이에요!) 이기 때문이다.'

 

#테슬라데킬라

이렇게 다분히 농담스러운 트윗이지만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테슬라킬라' 인데요,  2018년 트윗 당시, 테슬라킬라는 그저 일론이 지어낸 하나의 단어라고 치부되었습니다. 그런데 불과 6개월 후, 일론 머스크는 미 특허청에 "Teslaquila" 상표 등록을 위한 신청서를 제출하였죠. 그리고 2년 후,  더 명확한 이름인 'Tesla Tequila'로 실제 데킬라를 출시했습니다. 현재 테슬라 웹 사이트에서 $250로 판매되고 있지만 나오자마자 품절되며 구할 수 없는 상황이에요. 지금까지 두 번 출고됐는데 저 역시 매번 구입에 실패했습니다. 참고로 미국 내 리셀가격이 2,000~4,000불에 달하며, 다 마시고 난 빈 병마저 약 900불에 팔리고 있습니다. (누가 살까요?)

shop.tesla.com/product/tesla-tequila

 

Tesla Tequila

Introducing Tesla Tequila, an exclusive, premium 100% de agave tequila añejo aged in French oak barrels, featuring a dry fruit and light vanilla nose with a balanced cinnamon pepper finish.

shop.tesla.com


-2021년 도지코인을 달로

2021 만우절 트윗

올해 만우절에는 '스페이스X가 "문자 그대로 도지코인"을 "문자그대로 달"로 보낼 것이다.'라고 남겼습니다.  머스크의 이른 아침 선언 후, 도지코인은 개장하자마자 급등하며 최고 0.70 달러까지 찍으며 거의 30% 상승하기도 했죠.

2021년 4월 1일 도지코인 가격


머스크가 달에 도지 코인의 존재를 언급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닌데요,  지난 2월 머스크는 달에서 도지 코인 깃발을 들고 우주복을 입은 시바 이누의 밈을 트윗하기도 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만우절 농담이라고 생각하는 반면,  머스크가 진실을 말한 것일수도 있다고 보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앞서 테슬라 데킬라도 출시한 마당에 실제 우주기업을 소유한 머스크가 도지코인을 어떤 형태로든 달로 보내는 건 실현가능성이 훨씬 더 높은 일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스페이스X가 2018년 발사한 Falcon Heavy 로켓의 첫 번째 시험 비행에서 Tesla Roadster(차량)를 탑재해 우주로 발사, 현재 로드스터는 화성을 통과해 여전히 태양을 공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0년 우주선 시험 비행에서는 치즈를 탑재한 바퀴를 쏘아올린 사실도 밝혀졌고, 그 치즈는 무사히 궤도를 돌아왔습니다(우주선에 치즈를 탑재해 쏘아올리다니... 정말 특이하죠?). 그리고 2022년, 스페이스X 우주선은 NASA의 달 궤도 탐사선으로 선정되어 달 표면에 도달할 계획입니다. 

이렇게 달 탐사 계획이 진행 중인 가운데 머스크가 실제 도지코인을 달에 보낼 가능성, 꽤 그럴듯해 보이지만 무형의 암호화폐를 어떻게 보낼지도 의문이네요.

※도지코인과 관련한 일론머스크 트윗은 아래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 트위터 - 도지코인 관련 트윗 분석 / 도지 코인 폭등 이유

4월 16일 일론머스크의 사랑, 도지코인이 폭등했습니다. 전일 최고가 0.19불에서 최고 0.45불로 약 137% 올랐는데요, 불과 1년 전엔 0.002불로 22,400%가 오른 겁니다. 하루새 푹 꺼져 0.2불 대를 유지 중

lilyusa.tistory.com

 


무소유 트윗

개인적으로 궁금한 트윗 중 하나는 작년 5월에 남긴 트윗인데요, 머스크는 '나는 거의 모든 물리적 소유물을 팔고, 집도 소유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남겼습니다.  그리고 이어진 트윗에서 '내 여자친구 Grimezsz가 나한테 무척 화났다' 라고 썼네요. 

아직까지 모든 재산을 처분하지도, 집을 보유하지 않은 것도 아니지만 그가 무소유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고 봐야 할까요? 과연 그의 유언장에는 어떻게 기록될지 궁금하네요. 


트윗 소송전

2018 년 9 월, 미 증권위원회(SEC)는 머스크가 '테슬라를 주당 420 달러에 비공개로 인수 할 수 있고 이미 그렇게 할 자금이 있다'라고 트윗한 것에 대해 증권 사기 혐의로 기소했습니다. SEC는 “일련의 허위 및 오해의 소지가 있는 트윗”으로 그날 테슬라 주가가 6% 이상 급등하고 시장을 크게 혼란스럽게 만들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후 일론머스크와 SEC는 합의에 도달하여 각각 2천만 달러의 벌금을 지불했고, 일론머스크는 3년 동안 이사회 회장직에서 물러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2019년 4월, 테슬라 변호사가 회사의 재정 상태에 관한 머스크의 트위터 활동을 사전 감독하기로 합의가 수정되었죠. 그러나 이후에도 일론머스크와 테슬라는 머스크 트위터 활동에 대한 사전검열을 이행하지 않은 듯 했는데요. 이로 인해 한 주주로부터 합의사항 불이행이라는 명분으로 소송을 당하기도 했습니다.


이렇듯 세간의 이목을 끌기 충분한 일론머스크의 트위터. 제가 작성하는 이 순간에도 어제 오늘 트윗 관련한 새소식들이 많았는데요, 차차 또 정리해 올리도록 할게요. 

 

 

테슬리Tesly

미국주식하는 테슬리입니다. ^^ 국내 대기업 증권사 아나운서로 사회생활을 시작했지만 국내주식은 손도 안 대던 겁쟁이였죠. 미국이민 후 미국주식으로 경제공부하며 멋진 은퇴를 꿈꾸고 있습

www.youtube.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