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10/2021
| 테슬라 7월 중국 내수 판매량 급감
테슬라 중국 7월 판매량이 발표되었습니다. 중국 내수 판매량이 8,621대로 전월대비 약 69% 급감하였습니다.
중국 7월 총 판매량 32,968대 = 로컬 8,621대 + 수출 24,347대
vs.
중국 6월 총 판매량 33,155대 = 로컬 28,138대 + 수출 5,017대
중국 5월 총 판매량 33,463대 = 로컬 21,936대 + 수출 11,527대
그러나 전체 판매량에서는 큰 차이가 나지 않으며, 전년 동기대비 199% 성장한 놀라운 수치입니다.
중국 2021년 7월 총 판매량 32,968대 vs. 2020년 7월 11,041대
| 중국 제조 차량, 7월 수출 집중
아래와 같이 언론들은 일제히 테슬라 중국 판매량 급감 기사를 쏟아내었습니다.
하지만 앞서 발표된 수치를 자세히 보면, 중국 총 판매대수에서는 5, 6월 대비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반도체 등 부품부족 이슈가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오히려 타 제조업체들과 비교해 봤을 때, 굉장히 선방하고 있는 모습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내수 급감과 반대로, 대부분의 중국제조 차량이 7월 수출(특히, 유럽)에 집중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첫 유럽 수출 모델Y
주목할 점은, 이번에 최초로 모델Y가 유럽에 수출되었다는 점입니다. 공개된 수치에 따르면, 무려 8,210대의 모델Y가 첫 달 수출된 양입니다. 작년 10월 기가상하이 모델3가 유럽에 처음 수출되었던 양이 7,000대 였다는 것과 비교해 볼 때, 아주 인상적인 수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08/12/2021
| 일론, 7월 중국 내수 급감 이유 설명
테슬라가 중국 제조 차량을 내수시장에 집중하지 않고, (유럽)수출로 확대하고 있음을 반기는 ARK 캐시우드의 트윗에, 테슬라 CEO 일론머스크는 시기별로 수출/내수용 차량생산 목적이 달라진다고 답했습니다.
@일론머스크: "테슬라는 분기 초반에는 수출용 자동차를, 분기 후반에는 현지 시장을 겨냥한 자동차를 만듭니다. 공개된 바와 같이 당사는 특정한 "규격" 자동차 칩과 관련하여 극단적인 공급망 제한 하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Renesas & Bosch가 가장 문제가 많습니다."
=> 일론머스크의 트윗으로부터 테슬라의 7월 중국 내수 판매량 급감 원인이 분기 초인 7월엔 수출에 집중되었기 때문임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 공유된 차트를 보면, 분기 초인 4월과 7월, 내수선적(블랙막대)량 보다 수출선적(핑크막대)량이 더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후반부인 5, 6월 내수량이 수출량을 크게 앞섭니다.
머스크는 이러한 방식이 기가 상하이에만 해당되는지, 프레몬트 공장에도 해당되는지는 명시하지 않았지만, 적어도 기가상하이의 경우 이와 같은 방식이 실제 적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https://www.teslarati.com/elon-musk-explains-tesla-local-export-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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