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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의 중국산 전기차 EU 수입 관세 9%로 대폭 인하 조정

TesRich 2024. 8. 21. 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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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일: 8/20/2024

 

 

유럽 위원회(EU)는 월요일 중국에서 생산된 전기 자동차에 대한 조정된 관세 초안을 발표했습니다. 테슬라와 비야디는 조정된 EU 관세율의 가장 많은 혜택을 받을 자동차 제조업체 입니다.

 

 

 

조정된 초안 EU 관세율

유럽연합 위원회는 7월 초, 6월에 예고한 중국산 전기 자동차(EV) 수입에 임시 관세를 부과했습니다. 임시 관세는 최대 약 38%에 달했고, 중국에서 EV를 제조하는 테슬라 및 폭스바겐과 같은 유럽 자동차 제조업체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새롭게 공개된 초안 관세율은 9%에서 36.3% 사이로 인하되었으며 이는 6월에 제안된 초기 17.4%에서 38.1% 보다 낮아진 것입니다 .

 

새로운 관세가 명시된 브랜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EU 공식 웹페이지

 

 

새로운 요율은 진행 중인 반보조금 조사의 일부이며 자동차 제조업체가 조사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최고 36.3%의 세율을 적용 받게 됩니다.

 

조사에 협력하기로 결정한 다른 모든 전기 자동차 회사에는 관세가 21.3%로 책정되고, 협력하지 않은 중국 전기자동차 회사에는 36.3%가 책정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새로운 관세는 유럽 연합으로 수입되는 자동차에 부과되는 기존 10% 관세에 추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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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가장 큰 수혜 대폭 인하

 

테슬라는 가장 큰 수혜자로, 관세율이 초기 20.8%에서 9%로 낮아졌습니다.

 

이는 지난 7월 유럽 위원회가 테슬라가 받게 될 것으로 밝힌 20.8%에 절반에도 못 미치지는 수준입니다. 

초기 20.8% 세율 역시 위원회의 반보조금 조사에 협조하여 당시 최대 세율 37.6% 보다 낮은 관세를 받은 거였지만, 테슬라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즉각 EU에 중국 정부로부터 받는 특정 보조금의 양을 반영해 세율을 재계산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지난달, 유럽연합 검사관들이 테슬라 기가 상하이를 방문하였고, 테슬라가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보다 중국 정부로부터 적은 보조금을 받았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 결과 조정된 관세에서 테슬라는 유일하게 한 자릿수의 가장 적은 세율이 부과되었습니다.

 

 

경쟁사 최대 4배 관세 직면

3개의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인 BYD, Geely, SAIC도 업데이트된 개별 관세율을 받았습니다.

 

BYD는 17.4%에서 17%로 약간 하락하였고, Volvo와 Polestar의 소유주인 Geely는 20%에서 19.3%로 낮아졌습니다. SAIC는 38.1%에서 36.3%로 낮아졌지만 가장 높은 세율입니다.

 

베어드 애널리스트 벤 칼로는 투자자 노트에서 테슬라는 일부 경쟁사에 비해 영향이 거의 없을 것이며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는 테슬라의 추가 관세율의 최대 4배에 직면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추가 관세에 긍정적인 측면은 없지만 테슬라의 중국산 전기 자동차에 대한 조정된 관세는 우려했던 것보다 더 나은 수준이며, "미지의 것에 대한 두려움의 요소"가 제거되어 테슬라에 대한 "Outperform"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중국에 협상 시도?

 

업데이트된 추가 관세의 특이점은 조사에 협력하는 회사의 관세가 6월의 21%에서 21.3%로 소폭 상승한 점입니다.

 

그러나 비협조 회사에 대한 최고 추가 관세율은 6월에 예고한 38.1%에서 지난달 37.6%로 0.5%포인트 낮춘 이후 이번에 다시 36.3%로 소폭 하향 조정한 겁니다.

 

이는 중국을 향한 전기차 관세 전쟁에 대한 협상 신호로 읽히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어느 자동차 제조업체도 초안 결정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으며, 중국 정부도 공식 성명을 발표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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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중국은 이미 EU 관세에 대해 세계무역기구에 이의를 제기한 상태로, 임시 관세는 사실적, 법적 근거가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세계무역기구 절차는 아직 시작되지 않았습니다.

 

 

최종 관세까지 절차

현재 새로운 중국-EV 수입 관세는 임시적으로 요율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중국산 EV 수입에 대한 유럽 위원회의 반보조금 조사는 아직 진행 중이며 관련된 자동차 브랜드는 청문회를 요청하고 10일 동안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 후 위원회는 회원국에 조사 결과를 제시하고, 회원국은 이를 발효시키기 위해 투표합니다. 27개 유럽 연합 회원국이 승인하면 완전히 발효되며 11월에 승인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종 결정이 내려지면 유럽 연합 공식 저널에 게재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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