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일: 9/8/2023
'일론 머스크' 전기 출간
그동안 일론 머스크의 생애나 업적을 다룬 책들이 많았지만 유일하게 일론 머스크가 공개적으로 인정했다는 '일론 머스크' 전기가 출간(2023.09.12)되었습니다.
유명 전기 작가 월터 아이작슨(Walter Isaacson)은 2년여 간 일론 머스크를 근거리에서 취재하며 집필하였다고 합니다.
신작 출시 전 홍보를 위해 최근 저자는 몇몇 언론사(Axios, Times 등)에 책의 내용 중 일부를 공유했으며 여기에는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비하인드 스토리와 새로운 정보들이 담겨있었습니다.
*다음은 '일론 머스크' 도서에 나오는 내용 중 일부이며, 저자의 개인적인 생각이나 추측이 있을 수 있습니다.*
테슬라 차세대 플랫폼 비하인드 스토리
1)궁극적 목표, 대량 로보택시
2021.11 -1차 회의
2021년 11월,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 최고 엔지니어 5명을 모아 로보택시(Robotaxi)에 대한 회의를 갖습니다.
회의의 핵심은 "대량 생산 가능한" 로봇택시로, 팀은 로봇택시를 모델 3보다 더 작고, 더 저렴하며, 속도는 더 느린 형태로 방향을 정했다고 합니다.
"우리의 주요 초점은 볼륨(대량생산)입니다. 언젠가 연간 2천만대 생산을 달성하고 싶습니다.” -일론 머스크
이렇게 가닥은 잡혔지만 머스크는 운전대, 페달, 거울이 없는 로보택시로 만들 것을 요구했습니다.
2)완벽한 자율성 강조
2022.8.18 -2차 회의
거의 1년 동안 머스크와 팀은 이를 두고 논쟁을 벌였다고 합니다.
현재 자율주행택시로 나온 차들처럼 일반적인 제어장치를 갖춘 차량으로 안전하게 만들 것인지, 아니면 머스크의 요구대로 운전대나 페달이 없는 자율주행차로 만들 것인지에 대해서요.
대부분의 엔지니어들은 보다 안전하고 전통적인 방식을 추구했는데 그 이유는 테슬라의 FSD(완전 자율 주행) 기술 허용에 대한 현실적인 이유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규제 당국이 운전대 등의 전통적인 통제시스템 없이는 자율주행 자동차를 승인하지 않을 수 있고, 만약 FSD가 엄격한 안전 기준에 의해 미국에서 안전성이 입증되더라도 세계 각국에서 테슬라의 FSD 기술을 가까운 미래에 채택할 가능성은 없다는 결론이었죠.
"운전대가 없고 FSD를 허용할 준비가 되지 않은 경우, 자율주행차를 도로에 투입할 수 없을 것입니다."-테슬라 수석 디자이너
이와 같은 이유로 팀들이 반대했지만 머스크는 “이 결정에 대한 책임은 저에게 있습니다.” 라며 단호한 입장을 취했다고 합니다.
“분명히 말씀드릴게요. 이 차량은 분명한 로봇택시로 설계되어야 합니다. 로보택시(로 발생가능한) 위험을 감수할 것입니다. 문제가 생기면 제 잘못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중간 즈음에 (이렇게 운전대 달린 일반 차도 아니고 자율주행차도 아닌 ) 애매모호한 자동차, 일종의 양서류 개구리는 만들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완전 자율성을 추구합니다.” -일론 머스크
한편 머스크는 저자에게 "(자율주행차는)테슬라를 10조 달러 기업으로 만들 제품입니다. 사람들은 백년 뒤에 이 순간을 이야기하게 될 것입니다.” 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3)동일 차세대 플랫폼 사용
2022.9 -일론 머스크 설득
한 달 뒤, 여전히 제어장치가 없는 로봇택시에 대해 회의적이던 팀은 이러한 로봇택시만을 고집하는 완고한 머스크를 설득할 스마트한 방법을 찾았습니다.
테슬라 경영진과 합세하여 테슬라의 야심찬 성장 목표[2030년까지 연간 성장률 50%, 연간 2천만 대]를 달성하려면, 먼저 작고 저렴한 글로벌 자동차가 필요하다는 데이터를 머스크에 제시했습니다.
그리고 저가 소형차를 생산할 시 목표 달성을 보장받을 수 있다며 설득했습니다.
팀은 나아가 저가 소형차를 만들 차세대 엔지니어링 플랫폼에서 동시에 로봇택시도 제작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우리는 이 플랫폼을 보유하면 동일한 차량 아키텍처를 통해 로보택시와 25,000달러자동차를 모두 생산할 수 있다고 확신했습니다." -수석 디자이너 Franz von Holzhausen
한 가지 예로 테슬라 수석 디자이너는 추후에 운전대와 페달을 제거할 수 있도록 설계를 해두면 그렇게 나온 차량이 바로 로봇택시가 될 수도 있다고 제안했다고 합니다.
그제서야 머스크는 마음을 누그러뜨리고 저가 소형차 생산에 동의했는데, 그러나 이때까지도 완전히 마음에 든 상황은 아니었다고 합니다.
*일론 머스크가 이전과 달리 자율주행 로보택시에 집착(?)하게 된 이유 역시 책에서 나오며 해당 내용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미래지향적 디자인
2023.2 -일론 머스크 흡족
약 5개월여가 지난 2023년 2월, 수석 디자이너 폰 홀츠하우젠이 머스크에게 로보택시와 25,000달러 모델 디자인을 나란히 배치하여 선보였습니다.
두 차량 디자인 모두 사이버트럭 처럼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으로 오늘날 도로에서 볼 수 있는 일반적인 스타일과 전혀 달랐다고 합니다.
머스크는 매우 만족하였고, 이 디자인 검토 이후 반응이 완전히 달라졌다고 합니다.
지난 5월 16일 주주총회에서 테슬라는 차세대 플렛폼 실루엣을 공개하기도 했는데 이전에 유출된 이미지와 거의 유사해 보였습니다.
이날 일론 머스크는 '두 가지 신제품이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그 어떤 제품들보다 디자인과 기술 면에서 모두 우수하다며 크게 다를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더불어 "두 모델을 합치면 연간 500만 대 이상을 생산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저가소형차, 기가 텍사스 생산
-보도일: 9/8/2023
한편 지금까지 저가 소형차는 투자자의 날에서 공식 발표한 차세대 기가 팩토리, 기가 멕시코에서 생산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저자에 따르면 당초 계획된 기가 멕시코에서 지난 5월, 기가 텍사스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신작 '일론 머스크'는 아래 구매처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 구매 정보
-미국: 9/12/2023 출시
-한국: 9/13/2023 출시
https://link.coupang.com/a/bRNBmb
"아마존/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해당 링크 통한 구매 시 이에 따른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테슬라 유튜브: https://www.youtube.com/@tesrich
✍🏻테슬라 블로그: https://lilyusa.tistory.com/
✖️테슬라 실시간:https://twitter.com/Tesly_TesRi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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