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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25,000 소형저가차 폐지 보도 → 테슬라 로봇택시 디자인 공개일 발표

TesRich 2024. 4. 6. 0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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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일: 4/5/2024

 

 

로이터 통신은 5일 테슬라가 ‘로봇택시’에 전념하기 위해 '25,000달러' 저가소형차 생산 계획을 폐기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는 “로이터 통신이 (또)거짓말을 하고 있다’며 해당 보도를 즉각 부인하고, 몇 시간 뒤 로봇택시 디자인 공개일을 발표했습니다.

 

테슬라 유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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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25,000 소형저가차 폐지?

 

로이터 통신은 초기 보도에서 해당 문제에 정통한 세 명의 소식통의 말을 인용하여 테슬라의 저가소형차 계획 폐지를 알렸습니다.

 

이 중 두 명의 소식통은 지난 2월 말 수십 명의 직원이 참석한 회의에서 테슬라가 저가차를 취소하기로 결정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일론 머스크가 “로봇택시에만 전념하라”고 지시를 내렸다고 밝혔습니다.

 

세 번째 소식통 역시 취소 사실을 확인했으며 새로운 로봇택시 생산 계획에는 소형저가차에서 예상됐던 생산량보다 훨씬 더 적은 양이 제조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테슬라는 기존에 설계한 소형 차량 플랫폼에서 자율주행 로봇택시를 계속 개발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로이터는 소형저가차로 지정되는 NV91 및 H422에 대해 테슬라가 공급업체에 보낸 메시지를 확인했으며 테슬라 임원이 저가 EV 취소에 대해 논의한 메시지도 검토했다고 주장, 내용에 신빙성을 높였습니다.

 

*테슬라 소형저가차, 2025년 중반 출시[코드명: 레드우드]

 

테슬라 소형저가차, 2025년 중반 출시[코드명: 레드우드]

-보도일: 1/24/2023 -2025년 중반 생산 테슬라의 차세대 소형 저가차 '25,000달러 모델'이 2025년 중반에 출시될 예정이라는 새로운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로이터 통신은 테슬라 공급업체들로부터 입수

lilyusa.tistory.com

 

 

일론 머스크, ‘로이터 거짓말쟁이’

 

일론 머스크는 “로이터 통신은 (또 다시)거짓말을 하고 있다”며 해당 사실을 즉각 부인했습니다.

 

 

 

이로 인해 로이터 통신 보도 직후 6% 이상 하락한 테슬라 주가는 반등하며 손실을 일부 회복했습니다. 장중 급등락을 경험한 일부 팬들은 주가조작이라며 증권위의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로이터는 머스크의 게시물을 원문에 그대로 추가 수정하면서 ‘테슬라는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고’ ‘일론 머스크는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잘못됐는지 확인하지 않았다’고 부연하며 초기 주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로이터 통신 보도 일부 내용 발췌

 

 

로보택시 무게 가능성
소형차=로봇택시 동일 플랫폼

 

테슬라가 소형저가차를 포기할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입니다. 테슬라는 차량 판매량 증가를 위해 100% 대중시장용 저가차를 생산해야만 하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테슬라가 저가차 중심에서 로봇택시에 더 무게를 두는 방향으로 전환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X 사용자 @SawyerMerritt는 해당 기사에 대해 두 차세대 차량은 동일 플랫폼에서 설계될 것이며 운전대 유무의 차이 정도만 있을 뿐 크게 다르지 않으고, 테슬라가 FSD 베타 V12의 인상적인 결과로 인해 FSD와 로보택시에 더 많은 자원을 이전하려는 계획일 수 있다고 추측했습니다.

 

이에 머스크가 땡그란 눈 모양의 이모티콘으로 수긍하는 듯 응답했습니다.

 

 

로봇택시 디자인 공개

 

그리고 몇 시간 후 장 마감 직전 머스크는 테슬라가 8월 8일 로봇택시 디자인을 공개할 것이라고 X에 발표했습니다.

 

 

 

4개월 여 앞둔 지금 거의 최종 디자인이 완성된 것으로 보이며 이로써 로봇택시에 대하여 최근 생산이나 기타 변화가 있었을 수도 있어 보입니다.

 

지난해 출간된 일론 머스크 전기에는 운전대와 페달이 없는 미래지향적인 2도어 디자인의 로보택시 컨셉사진과 해당 디자인과 일치하는 "초기 로보택시" 앞에 서 있는 수석 디자이너 프란츠 폰 홀츠하우젠(Franz von Holzhausen)의 사진도 책에 포함되었습니다.

 

더불어 전기에는 일론 머스크가 로보택시를 우선시했다는 점이 서술되었습니다. 머스크는 소형저가차 생산을 원하지 않았지만 소형저가차 플랫폼에서 동일하게 로봇택시를 제조할 수 있게 설계할 것이라는 직원의 설득으로 마음을 바꾼 것이 밝혀졌습니다.

 

 

 

미디어의 영향

한편 로이터 통신은 이전에도 테슬라와 관련해 여러 차례 오보를 내며 머스크와 불편한 관계에 있었습니다.

 

지난 2월, 로이터 기자는 머스크가 소유한 회사의 "사악한 관행"에 대한 비판적인 기사로 2023년 비즈니스 리포트 부문 조지 포크상(George Polk Award)을 수상하기까지 했습니다.

 

또한 2022년 11월 테슬라가 기가 상하이에서 미국으로 차량 수입을 고려하고 있다고 보도했고 머스크가 이를 부인하자 이후 원문을 교묘히 수정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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