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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일체형 기가 캐스팅 제조법/ 기가 프레스/ 모델 Y 사이버트럭 기가 캐스트

TesRich 2024. 9. 12. 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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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조 기본 용어]

*주형(mold)/금형: 똑같은 형태의 결과물을 반복적으로 생산하기 위하여 제작하고자 하는 물건의 모양대로 속이 비어 있는 틀/금속틀

*주물=캐스팅(casting): 주형에 액체재료를 부어 만들어진 것
*금형주물=다이캐스팅(Die casting): 금형에 액체재료를 부어 만들어진 것

*주조=캐스트(cast): 주물을 만들기 위하여 실시되는 작업. 액체 상태의 재료를 주형에 부어 넣어 굳혀 모양을 만드는 방법

*금형주조=다이캐스트(Die cast): 금형주형에서 만드는 작업

 

 

테슬라 기가 캐스팅 제조법

 

기가 캐스팅은 테슬라의 대표적인 자동차 제조 기술로 여러 부품을 단 하나의 대형 부품을 생산하는 것입니다.

 

현재 자동차는 수십에서 수백 개의 다양한 재료인 개별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고, 용접, 볼트 및 접착제와 같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결합됩니다.

 

테슬라 기가 캐스팅 제조법은 비용절감과 생산 효율성을 엄청나게 높인 혁신적인 제조법으로 현재 업계에서는 이를 모델로 제조접을 도입하고 있습니다.(하단 상세)

 

후면 하부 비교❘ (왼쪽)모델3: 70개 부품 vs. (오른쪽)모델Y 2개 부품 -> 일체형 섀시(20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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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의 기가 캐스팅

 

최초의 기가 캐스팅 제조법은 2020년 미국 프리몬트 공장에서 모델 Y 리어 캐스팅 생산에 적용되었습니다.

 

현재 테슬라는 프론트 및 리어 캐스팅을 하나의 대형 피스로 찍어낸 후 중앙 구조적 배터리 팩 부분과 결합하여 단 2-3개 파트로만 언더바디를 만들고 있습니다.

 

전면 및 후면 메가 캐스팅 & 구조 배터리 팩 결합 => 모델 Y 언더바디 형성

 

 

이후 테슬라는 미국 텍사스, 중국 상하이, 독일 베를린 공장으로 기가 캐스팅을 확대 적용했습니다.

 

공식 판매가 임박한 테슬라 사이버트럭도 이러한 기가 캐스팅 제조법이 적용됩니다.

 

사이버트럭 프론트 캐스팅(5/14/2023) @JoeTegtmeyer/x

 

 

사이버트럭 리어 캐스팅(6/5/2023) @JoeTegtmeyer/x

 

 

 

장난감 Hot Wheels에서 영감

 

*Hot Wheels: 미국 장난감 회사 마텔(Mattel)에서 출시한 축소 자동차 모형 브랜드. Elliot Handler발명. 1968년 5월 18일 출시

 

 

일론 머스크는 장난감 자동차 핫 휠스 제조방식에 영감을 얻어 이를 실제 자동차 생산에도 적용하기를 바랐습니다.

 

핫 휠스는 언더바디가 단 하나의 캐스팅으로 제조 됩니다. 아직 이 단계에는 이르지 못했지만 모델 Y의 경우 단 3부분으로 언더바디를 생성하고 있습니다.

 

초기 구상

 

 


 

머신을 만드는 머신, 기가 프레스

 

 

거대한 일체형 캐스팅 피스를 만드는 거대 설비를 '기가 프레스'라고 합니다. 기가 프레스 역시 수백 대의 로봇 머신이 단 하나의 기계로 통합된 장치입니다.

 

기가 프레스/ CREDIT: IDRA

 

 

일론 머스크의 기가 캐스팅 아이디어를 실현시키기 위해 테슬라는 여러 설비업체에 문의했으나 이 거대한 캐스팅을 찍어낼 수 있다고 말한 곳은 IDRA 그룹이 유일했다고 합니다.

 

현재 테슬라 기가 캐스팅 설비 시설은 IDRA 그룹이 생산하고 있습니다.

 

CREDIT: IDRA

 

 

기가 프레스는 용융된 알루미늄 합금을 주조 금형에 주입하는 고압 다이캐스팅 기계로 이 틀 안으로 용융된 합금이 주입되어 동일한 캐스팅을 찍어내는 원리입니다.

 

 

금형(몰드)로 용액 주입 /IDRA 기가 프레스

 

압축 통해 생성된 캐스팅 /IDRA 기가 프레스

 

 

결과물: 모델 Y 일체형 프런트 캐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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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기가프레스

초기 기가 프레스/IDRA

 

초기 기가 프레스/IDRA

 

초기 기가 프레스/IDRA

 

 

 

-사이버트럭용 9천톤 기가 프레스

9천톤 기가 프레스/ Credit: IDRA(2022/6/8)

 

-1,6000톤 기가 프레스

최근 루머에 따르면 테슬라는 이제 하부 전체를 단 하나로 생성할 수 있는 16,000톤 초대형 기가 프레스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알려졌습니다.

테슬라 기가 캐스팅 공법

 

 

 

EV 산업 전반으로 확대

 

한편 이같은 획기적인 테슬라 기가 캐스팅 공법은 EV 제조 산업 전반으로 확산되어 많은 제조업체에서 채택하고 있습니다.(최근 순)

 

-2023/9/19 토요타, 'EV 제조사로부터 기가캐스팅 기술 학습 중' 인정
-2023/6/14 토요타, 기가 캐스팅 도입 공식화. 적용 신차 2026년 출시

-2023/9/12 현대차, 기가프레스 개발. ‘하이퍼 캐스팅’ 상표권 등록 신청

-2023/4/27 중국 Geely, 올해 EV미니밴 지커009부터 기가 캐스팅 공법으로 생산

-2023/2/8 볼보, 2025년까지 스웨덴 공장에 ‘메가 캐스팅’ 공정 도입

-2022/10/18 GM, 캐딜락 Celestiq에 대형 다이 캐스팅 적용

-2022/3/31 폭스바겐 ‘트리니티’ 프로젝트. 독일 공장에 기가 캐스팅 공법 도입 발표

-2022/1/25 중국 NIO & Xpeng, 테슬라 공급업체와 대규모 기가 프레스 계획

 


 

기가 캐스팅 장단점

 

[장점 1] 빠른 생산 속도 및 비용 절감

: 모델 Y 리어 하부 캐스팅 - 70개의 부품에서 2~3개 -> 30% 경량화 / 비용 40% 절감

“기가 캐스팅 공법을 활용하면 전기차에 배터리 다음으로 비싼 부품인 섀시 제작 비용을 평균 30% 줄일 수 있으며 2035년까지 자동차 제조사의 80%가 기가 프레스를 사용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테슬라 기가 프레스 설비 공급 업체 IDRA

 

 

[장점2] 중량 절감 -> 전기차 적합성

: 수십 개의 부품을 줄여 차량 무게 감소 -> 전비와 주행거리 향상

 

 

[단점] 수리비

: 일체형 섀시로 일부만 손상돼도 전체 교환 필요

“자동차에 매우 큰 통합형 부품을 장착할 경제적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BMW의 부품은 지극히 정상적인 제조 과정을 거쳐 만들어집니다.” -BMW그룹 회장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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