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뉴스

북미, 모델3 SR+ 2021 주문량 매진 -> 배송지연에 따라 주문 고객에게 LFP배터리 선택 옵션 제안 (+일론머스크 이유 설명)

TesRich 2021. 8. 28. 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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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1/2021

| 북미 모델3 SR+ 2021년 주문량 매진


북미에 출시된 모델3 SR+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2021년 주문량이 8월 중 마감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해당 모델 가격은 인센티브 적용 전 $39,990으로 저렴한 가격이 인기의 큰 요인으로 보입니다. 

참고기사: https://www.teslarati.com/tesla-model-3-standard-range-sold-out/

 

Tesla Model 3 Standard Range Plus sold out for 2021 in the US

A few years after Tesla started producing the Model 3, demand for the all-electric sedan still seems strong. A quick look at Tesla’s Model 3 configuration page reveals that the Standard Range Plus variant is already sold out in North and South America fo

www.teslarati.com


 

8/26/2021

| 북미 모델3 SR+ 지연에 따른 LFP배터리 선택 옵션 제안

올해 북미 모델3 SR+주문량이 매진되었다는 소식이 있은지 일주일이 채 지나지 않아, 테슬라가 해당 모델 주문 고객들에게 배송지연 메일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테슬라는 반도체 부족 및 강력한 수요에 따라 북미에서 모델3 SR+ 인도가 지연됨을 알리며, 동시에 배송을 더 일찍 원하는 고객에게 아시아 및 유럽 모델3에 탑재되는 LFP배터리 선택 옵션을 제안합니다.


해당 메일에서는 기존 주문을 유지할 경우, 2022년 1월 배송이 예상되지만, LFP배터리 전환 시, 9월 초 배송이 가능하다고 안내되었습니다.

참고기사: https://www.teslarati.com/tesla-model-3-standard-range-plus-lfp-packs-north-america/

 

Tesla counters Model 3 SR+ delays with LFP packs in North America

Tesla is countering Model 3 Standard Range+ delays by offering some potential owners the option to switch to the LFP, or lithium iron phosphate, battery packs that are available in Asia and Europe. For months, Tesla has been battling high demand for its ve

www.teslarati.com


 

| 미국 생산 vs. 중국 생산 모델3 배터리 차이

 

NMC 배터리 vs. LFP 배터리 자세한 차이는 아래 포스팅 참조

 

테슬라 모델3 코발트-Free LFP배터리 출시 / 월마트 캐나다 테슬라 세미트럭 주문량 3배 향상

[09/28/2020 테슬라 주식&뉴스] youtu.be/Eu_x603FsPU 와..이렇게 빨리 코발트프리 배터리가 나오는 건가요? 저가 전기차 생산 목표에 한 발짝 더 다가갔습니다. 머스크가 만든다고 하면 만드는 거였어요.

lilyusa.tistory.com

 

자연스레 북미 고객들이 주문한 기존 배터리와 새로운 옵션 LFP배터리 간의 차이가 무엇인지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미국 프레몬트 공장과 중국 기가상하이에서 만들어지는 모델3의 차이는 배터리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프레몬트 공장의 모델3 SR+에는 니켈 기반 배터리 셀(NMC)이 장착되어 있으며, 기가상하이 모델3에는 LFP 팩이 사용됩니다.


두 배터리팩은 예상 주행 범위에서 차이가 나는데, LFP배터리가 퍼포먼스가 더 낮아 주행거리가 짧아집니다. 즉, 미국산 모델3 SR+는 EPA 추정 주행 거리가 1회 충전당 263마일인 반면, LFP 배터리가 장착된 중국 모델3의 예상 주행거리는 253마일입니다. (10마일의 차이 발생)


 

8/26/2021

| 일론, LFP 배터리 의견 및 전략 설명

배터리 대체 옵션 선택 가능 메일로 주문 고객들의 다소 혼란된 모습을 보이자, 일론머스크가 직접 관련 트윗에 배터리 관련 생각 및 해당 이슈에 대한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이 (LFP)팩의 (선택사항 도입)의도는 니켈(NMC배터리)과 철(LFP) 사이에 거의 비슷한 제품 경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iron(철/LFP)을 약간 더 선호합니다. iron(철/LFP)배터리팩은 100% 충전이 되는 반면에, 니켈(NMC배터리)은 최대 ~90% 까지 충전됩니다."


앞서 두 배터리 사이에 10마일의 주행거리 차이가 있었지만, 일론머스크가 언급한 '충전시간'을 고려할 때, 두 배터리 사이의 범위 차이가 충분히 보완될 수 있습니다. LFP 셀이 100%까지 충전될 경우, 차량의 최대 범위를 얻을 수 있는 반면, 80%까지 충전하는 것이 좋은 니켈 기반 배터리는 최대 주행거리를 달성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한편, 지난 2분기 실적발표에서도 일론 머스크는 배터리의 철 사용량에 대해 언급하였습니다.
“I think probably we’ll see a shift — my guess is probably to two-thirds iron, one-third nickel, or something on that order. And this is actually good because there’s plenty of iron in the world. There’s an insane amount of iron. But nickel, there’s much less nickel, and there’s way less cobalt,”

"저는 아마도 전환이 이뤄질 것이라고 봅니다. 제 추측으로는 주문량 가운데 철이 3분의 2, 니켈이 1/3 또는 그와 비슷한 수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전 세계에 철이 많기 때문에 실제로 좋은 일입니다. 어마어마한 양의 철분이 있습니다. 그러나 니켈은, 훨씬 적습니다. 그리고 이는 코발트를 줄이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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