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뉴스

테슬라 2021 주주총회 내용 총정리 - 성장/재무/사업분야/본사이전

TesRich 2021. 10. 20. 06:03
728x90
반응형

 

 

-영상으로 보기-

 

 

2021 테슬라 주주총회

지난 12개월 간의 성과 및 향후 계획에 대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로빈 덴홈 테슬라 의장

테슬라 이사회 의장 로빈 덴홈

 

"오늘날 테슬라의 성과는 기대치를 넘어섰지만, 테슬라는 이제 막 시작하고 있습니다.  ... 테슬라의 직원 수는 이제 100,000명에 육박합니다. ... 2030년까지 우리는 연간 2천만 대의 전기 자동차를 판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It's Elon Time

 

 

 

 

일론 타임에 등장한 일론머스크

주주 및 직원들에게 감사인사를 전하며

프레젠테이션을 시작했습니다.

 


 

| 인도량 / 연평균성장률

(좌)분기별 인도량 / (우) 연간 인도량

-인도량: 막대그래프가 분기별 인도량을 나타냅니다. 분기별 등락이 있지만 (우측)연간으로 묶어 보면 꾸준 상승해 온 걸 알 수 있는데요, 일론은 테슬라가 차량 인도량이 급격하게 빨리 성장한 거의 유일한 회사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연평균성장률(CAGR): 연평균성장률을 보여주는 직선그래프를 보면, 71%라는 놀라운 수치가 적혀있습니다. 이 지표도 주식을 평가하는데 꼭 확인해 볼 중요한 기준인데, 71% 성장률이라니 그야말로 놀랍습니다. '매년 50% 기업성장률을 달성할 것' 이라는 일론의 말이 겸손한 목표가 아니었나 싶은데요, 일론은 부품 공급망 부족 이슈가 금방 완화되길 바라지만, 이러한 성장이 지속되는 데에는 자신이 있다고 표했습니다. 

 

 

| 모델3, 베스트셀링 차

 


2020년 4분기, 모델3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팔린 프리미엄 차량이 되었음 발표합니다. 가스동력 프리미엄 차량들을 제쳤다는 점도 눈에 띄지만, 2017년 제로 판매량에서 불과 3년 여 만에 판매량 1위를 달성한 전례없는 성과라 할 수 있습니다.

 

@일론머스크: "일주일에 (모델3를) 5,000대 만들겠다고 말해서 거의 체포될 뻔 했었습니다. 자, 지금 웃고 있는 사람이(있나요)? 모델Y는 훨씬 더 성공적일 것입니다. 모델Y는 2023년 내 모든 동력차종에서 글로벌 베스트셀링이 될 것입니다."

 


 

| 현금흐름

 

일론은 현금흐름 차트를 보여주며 재정적으로 어려웠던 2017,8년으로 돌아가고 싶지 않다는 귀여운 농담을 했습니다. 테슬라는 2019년 이후 현금흐름이 개선되었으며 지난 2분기에는 사상 첫 분기 순이익이 10억불을 돌파하기도 했습니다. 

 

 

| FSD 라이센스

 

일론머스크는 FSD가 발전함에 따라 테슬라 재정이 더욱 좋아질 것으로 예상했는데요, '결국엔 모두 전기차를 만들게 될 것이고, 또 그 이후 결국엔 모두 자율화 자동차를 만들 것'이라며, 테슬라가 완전자율주행 FSD 기술 라이센스를 공유 판매할 것이라는 사실을 재확인 시켜주었습니다. 마진이 상당히 남는 소프트웨어 판매 수익이 테슬라의 재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는 것이죠. 

 

 

| 판매단가  vs. 순 마진

가능할까 싶은 그래프입니다. 평균 판매단가(막대그래프)는 줄어드는데 순 마진(직선그래프)은 향상됩니다. (비싸게 팔아야 마진을 많이 남긴다는 상식에도 불구하고)판매가를 낮추면서도 비용감소를 시켜 순이익을 증대시키는 어려운 일을 테슬라는 하고 있습니다. 일론은 자재값 상승으로 올해 판매가 상승이 이뤄졌지만 일시적이길 희망하며, 궁극적으로 시간이 거듭될수록 더욱 저렴한 차를 제공할 것이라 말했습니다. 


-09/26 테슬라 2분기, 사상 첫 분기 순익 10억 돌파

 


| 배터리


2020년 배터리데이 개최에서 자체 4680셀을 공개한 후, 비용절감 및 기술혁신이 계속해서 진행 중입니다. 배터리비용 절감 5단계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배터리 비용 감소 5단계 계획


 

| 신규 기가팩토리

-기가상하이: 생산량이 프레몬트 공장을 넘어섰음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프레몬트 공장은 유일한 모델S/X생산 공장으로 증대를 더욱 해 나갈 것이라고 합니다.

 

https://lilyusa.tistory.com/205

 

테슬라 중국 기가상하이 모델Y 생산량 보고서: 9월 하루 1,600대로 급증 (전월 대비 37.5% 상승)

09/26/2021 한 중국 지역 보고서에 따르면, 9월 테슬라 기가상하이 공장의 모델Y 하루 생산량이 1,600대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는 전달인 8월 하루 1,000대를 생산한 것과 대조해 무려 37.5%가 

lilyusa.tistory.com

 

 

-기가텍사스&기가베를린: 차량 생산라인은 물론 두 공장 모두 배터리 생산라인 까지 갖춘다는 점을 언급했습니다. 기가텍사의 경우 잘하면 모델Y가 몇 대 생산되고 내년 말 대량 생산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했습니다. 기가상하이를 보면 충분히 납득이 가는 것으로, 기가상하이는 약 1년 만에 대량 생산을 달성했고, 앞서 봤듯 프레몬트 공장을 넘어섰습니다.

 

테슬라 공장 안전도가 산업 평균보다 18% 개선되었으며 지구 상 가장 안전한 공장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테슬라 에너지생태계

 

@일론머스크: '진정 올바른 일을 하는 기업이냐 묻는다면? 그것이 바로 테슬라다. 우린 정~~~말 노력한다.'

 

테슬라 에너지 생태계

2020 IMPACT REPORT 지속가능한 에너지 미래를 위한 테슬라 생태계 시스템을 하나하나 설명했습니다. 

 

 

증가하는 전기 불안정

일론 머스크는 텍사스 정전사태 때 겪은 경험담을 이야기하며 태양광제품 및 저장장치의 중요성을 간단히 언급했습니다. 텍사스 내 더 많은 에너지 저장프로젝트가 진행될 것이며, 전력망을 운영하는 텍사스 위원회 ERCOT과 다양한 잠재 프로젝트들에 대해 이야기 중이라고 합니다.   


 

| AI 데이

 

이날 테슬라 AI데이에 대해서도 언급했는데요, 이후 지원서가 엄청많이 들어왔다며 성공적이었다고 평했습니다. 또한 ,일론은 많은 이들이 테슬라를 차량 제조업체로 알지만"테슬라는 하드웨어 회사인 만큼이나 소프트웨어 회사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테슬라's 테슬라 봇 (Tesla Bot) - 무엇 / 공개일/ 채용 직군/ 생산장소

| 테슬라's 테슬라 봇 -인간을 대신해 반복적이거나 위험한 작업 등을 수행할 수 있는 휴머노이드(인간형태의) 인공지능 로봇 -공개일: 2021. 8. 19 / 테슬라 2021 AI 데이 -목표: 2022년 테슬라 봇 시제

lilyusa.tistory.com


 

| 테슬라 텍사스 본사이전

1:00

그리고 공식적으로 테슬라의 본사이전에 대해 알렸죠. 이제 테슬라 헤드쿼터는 캘리포니아에서 텍사스로 공식 이전되었습니다. 

본사 이동의 이유 중 하나일 것으로 추측되는 문제를 언급했는데, 캘리포니아의 치솟는 집값으로 직원들의 통근거리가 멀어졌다는 말을 꺼냈습니다. 그러나 텍사스 어스틴은 공항과 불과 5분, 도심지에서 15분 거리라는 이점이 있다고 말했죠.


 

이 외에 새로운 차량 라인업에 관해서도 다뤄졌는데요,

이는 따로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LilyLily

 

테슬리Tesly

미국주식하는 테슬리입니다. ^^ 대기업 증권사 아나운서였지만, 주식은 손도 안 대던 겁쟁이였고, 경제/재테크 관심 1도 없었지만, 지금은 가장 즐거운 취미가 되었네요. 미국주식 및 다양한 재

www.youtube.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