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la의 S&P DJI ESG 점수는 전년 대비 상당히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지만, 글로벌 산업 그룹 동료에 비해 순위가 더 낮아졌습니다."
-S&P Dow Jones Indices
테슬라, S&P 500 ESG 지수 제외
2022/5/2 부터 적용(5/18 고지)
테슬라가 기업의 사회적/환경적 기여도 평가 및 ETF 등을 만들때 기초 지수로 널리 사용되는 S&P 500 ESG 지수에서 제외됐습니다(지수 산출기관: S&P Dow Jones Indices). 우리가 아는 테슬라는 친환경 기업인데 이 지수에서 제외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참고* ESG란?
: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를 합친 용어로 기업의 지속가능성(환경에 대한 책임의식과 기여도) 혹은 사회적/윤리적 측면에서 기업을 보는 방식입니다. 투자자는 ESG 정보로 사회적/환경적 책임경영을 하는 기업을 알 수 있으니 (특히 장기)투자에 참고가 될 수 있습니다.
*참고* S&P 500 ESG vs. S&P 500 비교
S&P 500 지수를 활용한 SPY같은 ETF도 있지만 S&P 500 ESG 지수를 활용한 ETF도 많이 있습니다. S&P 500 ESG 지수는 전체 산업 그룹 가중치는 S&P 500(200)과 유사하게 유지하면서 지속 가능성 기준을 충족하는 종목의 성과를 측정하는광범위한 시가 총액 가중 지수입니다. S&P 500 ESG 지수가 기술주 집중도가 더 높다고 합니다.
S&P 500 ESG 탈락 이유
S&P Dow Jones Indices는 테슬라의 저탄소 전략 부족과 프리몬트 공장에서 보고된 인종차별 및 열악한 근무 조건,
정부에서 조사 중인 오토파일럿 연관 사고 문제가 점수에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습니다. 각각의 자세한 이유를 보면,
1. 저탄소 전략 부족
테슬라가 수년 간 대기 청정법을 위반하고 자체 배출량 추적을 소홀히 한 문제로 올해 2월 환경 보호국과 합의한 문제를 들었습니다. 또한, U-Mass Amherst 정치경제연구소가 매년 집계하는 대기오염 100대 지표에서 테슬라는 작년에 22위에 올랐는데 이는 석유 회사 엑손 모빌(Exxon Mobil) 26위보다 더 높은 순위였다고 밝혔습니다.
나아가 테슬라가 제출한 1분기 서류에서 회사는 캘리포니아 주로부터 폐기물 처리에 대한 조사를 받고 있었으며, 독일에서 사용한 배터리 "회수" 의무를 이행하지 못해 벌금을 지불해야 한다는 점을 꼽았습니다.
2. 인종차별 및 열악한 근무 조건
프리몬트 공장 전 흑인 직원에 대한 괴롭힘과 차별을 이유로 캘리포니아 공정 고용 및 주택부가 테슬라를 고소했다며, 공정고용주택부는 테슬라가 흑인 근로자에게 더 힘들고 위험한 임무를 부여, 낮은 직급 유지, 인종 차별적 비방에 대해 불평했을 때 보복했다는 증거를 발견했다고 밝혔습니다.
=>S&P 대변인은 "테슬라가 내연기관 차량을 도로에서 없애는 데에는 역할을 하고 있지만, 더 넓은 ESG 범위에서 조사했을 때 경쟁 업체보다 뒤처졌다."고 기록했습니다.
기타 지수 제외 기업
테슬라 외에 이번 지수에서 제외된 상위 기업들에는 버크셔 해서웨이(Berkshire Hathaway), 존슨 앤 존슨(Johnson & Johnson), 메타(Meta 구 페이스북)이 있습니다.
테슬라, 기존 ESG 평가 비난
| 5/18/2022
일론 머스크는 발표가 나온 수요일 오전 트위터에서 ESG평가에 대해 비난했습니다.
| 5/6/2022
이 같은 주장은 이달 초 발간한 테슬라 2021 임팩트 리포트에서도 적시 됐는데요, 여기에서 테슬라는 ESG평가 방식의 근본적 결함을 지적하며 펀드사들에게 기존 ESG 평가법을 바꿔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테슬라는 기존 ESG 평가는 석유 회사가 전기차 제조업체 테슬라 보다 좋은 점수를 받게 되고, 가스차 제조업체가 온실 가스 배출량을 간신히 줄이고 가스 차량을 계속 생산하더라도 더 높은 ESG 등급을 달성할 수 있다며 근본적 환경 평가에 결함을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테슬라에서 2021년 말까지 배치한 에너지 생산 설비로 만들어낸 전력은 총 25.39 테라와트였고, 반대로 2012년 모델s 제조 이후, 공장 및 설비 운영, 전체 테슬라 차량 충전을 위해 소비한 에너지 총합은 25.27 테라와트로 사용한 에너지보다 생산해낸 에너지가 더 많았다고 밝혔습니다.
| 4/3/2022
임팩트 리포트 발간에 앞서서 일론 머스크는 “저는 기업 ESG가 악마의 화신이라는 것을 점점 더 확신하고 있습니다.”
라는 표현까지 하기도 했습니다.
올해 테슬라가 S&P 500 ESG 지수에 진입하지 못했지만, 내년에 지수는 재 조정 된다고 합니다. 평가의 근본 문제점을 떠나 현재의 평가 방식에서도 지속가능성 있는 기업으로 인정되어 다시금 자리하게 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