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슬라 2022 임팩트 리포트
- 발행일: 2023년 4월 25일
- 주제: 마스터 플랜 파트 3 w/ 희망의 메시지
- 2022 임팩트 보고서는 마스터 플랜 파트 3에 제시된 테슬라의 지속가능 목표를 향한 2022년 활동에 대한 보고 입니다.
[목차]
01. 마스터 플랜 파트 3
-희망의 메시지
02. 환경 영향
-전기가 미래다
03. 제품 영향
-모든 부문에서 더 낫게
04. 사람 & 문화
-미션 수행에 매우 중요한 직원들
05. 공급망
-인권 존중 및 환경 보호 공급 업체
지속 가능한 미래가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2022년 임팩트 리포트가 발행되었습니다.
테슬라의 궁극적인 목표는 전 세계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을 가속화 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였는지 설명하는 보고서를 매년 발행합니다.
01. 마스터 플랜 파트 3
-희망의 메시지
2022 임팩트 리포트는 투자자의 날 광범위하게 설명된 마스터 플랜 파트 3의 연장선으로 마스터 플랜 파트 3가 지속 가능한 에너지 경제에 도달할 수 있는 희망의 메시지임을 상기 시킵니다.
현재 글로벌 에너지의 80%는 화석 연료이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기화된 문명이 화석 연료 경제와 동일하거나 그 이상의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는 사실이 아니며 지속 가능한 에너지 경제는 50% 더 적은 에너지 만을 필요로 합니다.
마스터 플랜 파트 3에서 설명한 지속 가능 전환을 위한 핵심 5단계를 설명합니다.
1. 기존 그리드에 재생 가능한 전력 공급 36%
2. 전기차로의 전환 22%
3. 히트 펌프로의 전환 23%
4. 고온 열 전도 & 수소 13%
5. 지속가능한 연료의 비행 및 배 6%
5단계 달성을 위한 글로벌 솔라 & 윈드 배치량 / 배터리 생산량 / 전기차 생산량의 연간 목표량 및 필요한 투자 규모를 제시합니다.
-솔라&윈드 배치(TW/yr), 2022년 대비 3배 증가 필요
-배터리 생산(TW/yr), 2022년 대비 29배 증가 필요
-전기차 생산(Millions/yr), 2022년 대비 11배 증가 필요
02. 환경 영향
-전기가 미래다
2022년 환경에 미친 영향을 보고 4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1. 화석 연료 대체
2. 제품 탄소 영향
3. 운영 탄소 영향
4. 수처리 및 폐기물
1. 화석 연료 대체(19p)
테슬라는 CO2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전기차와 에너지 및 솔라 제품을 생산합니다.
2022년 테슬라 고객들은 약 1,340만 톤의 CO2e 배출을 피할 수 있었다고 계산합니다(330억 마일 이상 운전량과 비슷).
이 가운데 전기차에서 1,180만 톤, 솔라 및 저장장치에서 160만 톤의 CO2e를 절약했습니다.
2. 제품 탄소 영향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전기차의 경우 작년 한 해 약 130만 대의 전기차를 생산 및 인도했습니다. 더불어 테슬라는 다른 탄소 배출 제조업체에 탄소배출권을 판매하여 약 18억 달러 상당의 수입을 발생시켰다고 합니다.
또한 미국 평균 차량 기대 수명인 17년 동안 차량 한 대 당 55톤의 CO2e를 줄인다고 추정합니다.
(*CO2e 이산화탄소 환산량: 다양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이산화탄소로 환산한 값)
배터리 성능 저하에 대한 업데이트도 제공합니다. 20만 마일 후 모델S/X의 배터리 성능은 단 12% 감소될 것으로 추정합니다. (*해당 모델은 미국에서 약 20만 마일, 유럽에서 약 15만 마일 후 폐기될 것으로 추정)
(참고)배터리 성능 저하: 차량 운행 시간이 늘며 주행 거리가 늘어남에 따라 배터리의 용량 및 범위 손실 발생. 차량 모델 및 배터리 팩에 따라 상당한 차이를 보일 수 있음
2021년 배터리 성능 저하는 20만 마일 후 10%로 이전 결과보다는 2% 줄었지만 비슷한 결과 입니다. 더불어 차량이 20만 마일 후 폐기되더라도 고정식 에너지 저장 장치 등에 배터리로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테슬라는 10년 넘게 전기차를 판매하며 시간 경과에 따른 배터리 성능 저하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세트를 보유 중임을 명시합니다. 따라서 보고서에 제시된 데이터는 잠재적이거나 예측된 정보가 아닌 실제 경험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나온 결과이며 앞으로는 최신 차량에 사용되는 새로운 배터리 화학에 대한 다른 데이터 세트를 사용할 것이라고 합니다.
3. 운영 탄소 영향 44p
테슬라는 공급망, 제조 프로세스, 판매, 서비스 및 배송에 이르기까지 전체 가치 사슬에 걸쳐 온실가그 배출을 최소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더 많은 지속가능 공장 건설
-솔라 패널로 지붕 대체
-AI를 활용한 더 효율적인 에너지 생산
더불어 글로벌 슈퍼차저 네트워크는 on-site 자원 활용 등으로 작년 100% 재생가능을 이뤘습니다.
4. 수처리 및 폐기물 52p
차량 제조 시설에서 생산된 차량 한 대 당 물 사용량이 대부분의 레거시 차량 제조업체보다 적음을 강조합니다. 이는 물 집약적 공정 최적화, 빗물 및 응축수 수집 및 재사용, 재생 및 폐수 재활용으로 달성됩니다.
이에 따라 테슬라는 제조 폐기물의 90%가 재활용된다고 보고합니다.
03. 제품 영향
-모든 부문에서 더 낫게
테슬라는 단순히 청정 제품을 만들려는 것이 아닌 안전, 가격, 속도, 재미 모든 면에서 더 나은 최고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헌신한다고 밝힙니다.
1. 전기차 - 더 저렴하게
2. 슈퍼차저 - 여행의 자유를
3. 안전 - 극대화
4. 미래 그리드 건설
1. 더 저렴한 전기차 생산
모델 3 SR RWD는 ICE(내연기관) 차량과 동등한 가격을 달성한 최초의 전기차 입니다.
-(인센티브 전) $39,900
-마일 당 비용 $0.49/mile, 코롤라와 비슷 $0.46/mile
테슬라는 2030년 까지 연간 2천 만 대 생산 및 인도를 위해 제품을 더욱 접근가능한 수준으로 만들 것입니다. 이는 차량 생산 비용을 얼마나 낮추느냐에 달렸으며 테슬라는 2018년 이래 차량 당 제조비를 50% 낮출 수 있었습니다. 모델3/Y 도입 및 새롭고 더 효율적인 공장 건설 덕분이었습니다.
2. 슈퍼차저, 전기차 여행의 자유
슈퍼차저 스테이션의 평균 가동시간은 99.95%로 매년 꾸준한 안정성을 보여줍니다. 2018년 이후 99% 이상을 유지하고 있으며 2020년엔 99.74%, 2021년에 99.96% 였습니다.
[관련 포스팅] 4/25 테슬라, 중국 공유 슈퍼차저 오픈
3. 안전 극대화
-각국 신차 안전평가 점수
각국의 신차 안전평가 기관(NHSTA, Euro NCAP, ANCAP 등)에서 달성한 최고 수준의 안전도를 보여줍니다.
특히 유로 NCAP에서 모델Y와 S는 92% 역대 최고 안전점수를 받았습니다. 두 번째 높은 안전도를 받은 차량보다 3% 더 높습니다.
-100만 마일당 사고건수
2022년 FSD 베타가 작동 중인 테슬라 차량의 사고 건수는 100만 마일당 단 0.31건에 불과했습니다. 이는 미국 평균(1.53건)보다 5배나 적습니다.
오토파일럿 작동 차량은 이보다 적은 100만 마일당 0.18건이며 비 작동 테슬라 차량의 경우도 0.68건으로 미국 평균보다 2배 이상 사고건수가 적었습니다.
4. 미래 그리드 건설
테슬라는 발전 및 저장장치 모두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에너지 제품을 갖추며 전체 에코시스템을 구축합니다.
메가팩과 솔라 루프등 에너지 제품은 배기가스 감소, 그리드 전력 예방 및 백업으로 지속 가능한 에너지 경제 달성 목표에 크게 기여합니다.
더불어 테슬라 에너지 저장 상품의 실패율은 극단적으로 낮으며 <0.001% 미만 입니다.
04. 사람 & 문화
-미션 수행에 직원들은 매우 중요합니다.
2022년 말 기준 테슬라의 풀타임 및 자회사 직원수는 약 12만 8천 명으로 1년 전보다 29,000명 증가했습니다. 더불어 미국 직원의 67%가 소외 계층이라고 언급합니다.
2022 Universum 조사에서 미국 공대생들이 가장 원하는 회사 상위 1, 2위 일론 머스크의 회사 스페이스x, 테슬라가 나란히 올랐습니다. 조사는 10월-4월 사이 49,00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됐습니다.
이외에도 테슬라는 미국 경영대 학생들 선호 순위 7위, 미 컴퓨터 공학 학생들 선호 순위 5위에 올랐습니다.
테슬라는 또한 작년 한 해 약 360만 개의 구직 지원서를 받았다고 기록합니다.
보고서에는 트위터와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이룬 회사의 성과도 기록합니다.
광고홍보를 하지 않는 테슬라는 소셜 미디어 내 공식 계정을 통해 아주 인상적인 수치로 회사를 알렸습니다.
테슬라 공식 트위터 계정은 2022년 한 해에만 팔로워가 53% 급증하며 1900만 명에 달했고, 게시물은 10억 뷰를 달성했습니다.
링크드 인에서는 팔로워 증가율이 16% 증가하며 1,090만 명이 테슬라의 정보를 받았고, 조회수는 7,550만 회에 달했습니다.
"테슬라는 소셜 미디어에서 제품, 사명 및 경력 기회에 대해 전 세계 사람들과 연결하여 알립니다. 기존 미디어나 인플루언서의 개입 없이 소셜 채널을 통해 직접적이고 즉각적으로 테슬라의 업데이트 소식, 뉴스, 출시 등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05. 공급망
-인권 존중 및 환경보호 업체에서 직접 소싱
-책임있는 소싱에 참여한 800개 이상의 공급업체
-증가된 visibility를 가진 12개 원재료
-공급업체에 대한 직접 감사 3배 증가
-최초 전 세계 배터리 패스포트 시험
테슬라는 채굴 과정을 보다 윤리적이고 안전하게 만들기 위한 노력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배터리 제조에 필요한 주요 광물들을 다각화하기 위해 노력 중이며 배터리 셀 제조비용의 대부분은 리튬, 니켈, 코발트가 차지한다고 합니다.
이 중 코발트는 전기차 배터리를 만드는 데 필요한 광물 중 가장 구하기 힘든 광물로 상당한 화학처리가 요구되며 채굴 시 독성가스 방출 가능성이 높은 암석에서 발견됩니다. 가난한 국가(콩고)가 주요 공급원으로 윤리적 인권 문제가 발생합니다.
코발트 채굴을 보다 윤리적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테슬라는 주로 콩고 및 중국 공급업체를 감사하기 위해 직접 직원을 보내며 각 위험 요소를 개선하기 위해 '건강, 안전 및 아동 노동 개선 등과 관련된 지역 이해 관계자 및 NGO'와 협력하여 적극적으로 환경 및 사회 문제에 참여합니다.
테슬라는 이미 구현했거나 구현 중인 5가지 코발트 공급망 개선 사항을 제시합니다.
1. 공정한 근로조건, 인권, 산업안전보건 / 2. 공존하는 토지이용정책, 3. 우수한 기업지배구조 / 4. 안전한 물질관리 / 5.비윤리적 공급업체 12곳 배제 등
2022년 채굴업체로부터 직접 소싱한 코발트가 55% 이상에 도달했습니다.
채광 및 정제회사와의 직접 소싱(중간 연결 회사 배제)을 통해 더욱 투명하고 추적가능한 공급망 데이터를 얻습니다.
또한 테슬라는 최초로 정확한 배터리 원료 출처를 제공하는 전 세계 배터리 패스포트(배터리 여권 증명) 테스트에 참여하였습니다.
기가 네바다는 2022년 재활용 용량이 주당 100미터톤에 달함을 입증하였으며 테슬라는 현장에서 발생하는 제조 잔재물 역시 100% 재활용할 수 있는 장비 배치를 추진했습니다다.
회사는 또한 즉시 처리할 수 없는 폐기물들은 향후 처리를 위해 안전한 비축을 추진했습니다. 이 외에도 니켈 및 철 기반 음극 화학을 위한 확장 가능한 배터리 재활용 기술 개발에 상당한 자원이 투입되었습니다. 판매된 제품에서 배터리를 회수하도록 설계된 역물류 시스템도 개발되었습니다.
"테슬라의 재활용 프로그램은 재료를 회수하는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인 방법을 최적화하여 다른 회사들이 따라야 할 표준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채굴 수요를 직접적으로 감소시킬 것입니다.”
[관련 포스팅] 테슬라 마스터 플랜 파트 3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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