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일: 11/30/2023
사이버트럭 공개 약 4년 만에 사이버트럭 딜리버리 이벤트가 열렸습니다.
Cybertruck Delivery Event https://t.co/rWd111HvHc
— Tesla (@Tesla) November 29, 2023
사이버트럭을 타고 등장한 일론 머스크는 트럭 베드에 서서 다음과 같은 말을 강조하며 그 이유를 크게 3가지 - 1. 견고함 2. 유용성 3. 강력함으로 나눠 설명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사이버트럭이 결코 만들어지지 않을 것이라며 불가능할 것이라고 했지만 이렇게 나왔고 테슬라 최고의 제품인 것 같습니다." -일론 머스크
먼저 사이버트럭 트림은 세 변형으로 확정되었습니다.
-Tri-Motor “Cyberbeast”
-Dual-Motor All-Wheel-Drive
-Rear-Wheel-Drive
Tomorrow… pic.twitter.com/TFQY4xczEo
— Tesla (@Tesla) November 30, 2023
Feat of Strength 3: Cyberbeast (0-60 in 2.6s) pic.twitter.com/q0cK9zb21D
— Tesla (@Tesla) November 30, 2023
1. 견고함 Toughness
-각종 충돌 및 방탄 테스트
사이버트럭 바디는 테슬라가 자체 제작한 초경강 스틸로 머스크는 “맥라렌 P1보다 비틀림 강성이 더 높다”며 견고함을 강조했습니다.
얼마나 튼튼한지 보여주기 위해 타미건 총알 테스트와 화살 테스트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Feat of Strength 1: Shots fired pic.twitter.com/aPfpQuMXvc
— Tesla (@Tesla) November 30, 2023
일론은 굳이 이렇게 왜 만드냐는 질문을 받는데 "why not? 만들면 왜 안 되나요?" 라고 답했습니다.
그밖에 사이버트럭 견고함을 보여주기 위해 여러 충돌 테스트도 공유했습니다.
-Armor glass
사이버트럭은 처음 공개 당시 강철 공을 던지는 유리창 강도 테스트에서 창문에 금이 간 일화로도 유명한데(공개 전 대형 망치 테스트로 인해 약해졌다고 함) 유리창 공 던지기 테스트 또다시 진행 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스틸볼이 아닌 야구공으로 진행했습니다.
2. 유용함 utility
More Utility Than a Truck
Faster Than a Sports Car
두 번째 파트는 사이버트럭의 실용적인 측면입니다. 이전에 공개된 것들과 이번 이벤트에서 다뤄진 내용을 다음과 같습니다.
-베드 치수
베드 사이즈는 길이 6피트 x 폭 4피트
넉넉하고요,
- 견인 용량: 11,000 lbs
"Future Towing a Future"
발표된 14,000lbs 보다 낮지만 동종 트럭보다 높은 11,000 lbs로 스페이스x에서 로켓 부품을 운반하는 영상을 공유했습니다. (Hummer EV 7,500lbs < Ford F-150 Lightning 10,000lbs < Rivian R1T = 사이버트럭 14,000lbs)
-페이로드 용량: 2,500lbs
-공차 중량 curb weight: 6,859 lbs
- 40,000 lbs 견인 테스트
여러분은 방탄 트럭에
F-350을 능가하는 차량을 가집니다.
실제 정말 유용합니다.
Cybertruck Delivery Event https://t.co/rWd111HvHc
— Tesla (@Tesla) November 29, 2023
사이버트럭318ft, 2위는 디젤트럭인 Ford F-350(디젤) 263ft, Rivian R1T 257ft, Ford F-150 Lightning 207 ft 순이었습니다.
휠 옵션
최소 세 가지의 휠 옵션이 있을 것으로 추정됐는데 18인치 휠, 20인치 휠, "프리미엄" 휠이 제공됩니다.
3. 강력함 Strength
끝으로 강력한 성능입니다.
-0.335 항력 계수 Drag coefficient
0.335의 항력 계수로 뛰어난 공기역학적 성능을 갖췄습니다. 공기저항이 낮을수록 적은 힘으로 주행 가능하고 연료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35" All Terrain Tires & 17" 지상고
조정가능한 17인치 지상고로 기본적으로 어떤 지형이든 주행 가능한 "미친 오프로드 기능"을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사면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
-스티어-바이-와이어
테슬라에서 최초로 steer-by-wire가 사이버트럭에 적용됐습니다.
지난 6월 관련 특허 출원이 알려지면서 기대를 모았는데 사실로 드러났으며, 이 기술은 스티어링(운전대)가
차량 바퀴 부분과 기계적으로 연결된 부분을 떼고 by-Wire(전자적)으로 대체하는 기술입니다.
테슬라 특허 내용은 이 SBW 기술 사용에 필요한 백업 기계식 조향 시스템 대신 구역별로 분리된 중복 구성 요소를 사용해서 오류가 생겨도 전체 시스템 성능이 저하되지 않게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장점은 운전대가 도로에 안 닿아 승차감이 부드럽고 좁은 공간에서 민첩성도 증가한다는데 주행 시 떠 있는 것 같아서
어색하다는 후기도 있습니다.
-드래그 테스트
사이버트럭은 911을 견인하면서도
911보다 빠릅니다.
1)Tri-Motor “Cyberbeast” – 0-60 MPH in 2.6 seconds
2)Dual-Motor All-Wheel-Drive – 0-60 MPH in 3.9 seconds
3)Rear-Wheel-Drive – 0-60 MPH in 6.5 seconds
2023 신형 포르쉐 911과의 드래그 테스트 영상에서 사이버트럭은 또다른 포르쉐911를 견인한 채로 달렸습니다.
제로백 2.6s와 쿼터마일 < 11초 이내에 들어오며 놀라운 성능을 자랑했습니다.
-레인지
1)Tri-Motor “Cyberbeast” – 320 miles (+Range Extender to 440+ miles)
2)Dual-Motor All-Wheel-Drive – 340 miles (+Range Extender to 470+ miles/ (756 km) )
3)Rear-Wheel-Drive – 250 miles
주행거리는 최대 500마일까지 기대해 보았으나 듀얼모터 AWD에서 (유료 옵션으로 출시 예정)레인지 익스텐더 했을때 최대 470마일이로 가장 깁니다.
레인지 익스텐더는 이벤트 이후 일론 머스크가 X에서 ‘트럭 베드에 약 1/3에 해당하는 배터리팩 옵션으로 장기간 여행, 무거운 물건 견인 등에 적합하며, 그럼에도 화물을 실을 수 있는 공간이 여전히 넉넉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배터리/양방향 충전
드디어 테슬라가 양방향 충전을 제공합니다.
사이버트럭에는 총 5개의 콘센트가 있으며 베드에 120V, 240V 다 있어서 장치별 모든 충전이 가능해졌습니다.
[120V 4 개 + 240V 1개]
• 객실 콘센트 2개(최대 20A)
• 화물칸 콘센트 2개(최대 20A)
• 화물칸 콘센트 1개(최대 40A)
V2V(차량 대 차량 충전)으로만 나오지 않을까 싶었지만 테슬라 웹페이지에 "Powershare"라는 V2H(차량 대 주택 충전) 기능이 업데이트 되었고 "현재" 사이버트럭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테슬라의 거의 모든 최고 기술력이 사이버트럭에 적용된 것 만큼은 분명해 보입니다.
가격
다만 가격적으로 2019년 때 언급한 가격보다 훨씬 비싸게 책정되었습니다.
1)Tri-Motor “Cyberbeast” – $99,990
2)Dual-Motor All-Wheel-Drive – $79,990
3)Rear-Wheel-Drive – $60,990
사이버트럭 제조 라인
이벤트 몇 시간 전 일론 머스크는 X에 사이버트럭 제조 라인 사진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Cybertruck production line pic.twitter.com/sGYuVFLy3c
— Elon Musk (@elonmusk) November 30, 2023
사이버트럭 시승
참석자들은 테스트 드라이브도 가능했는데요, 이 중에는 차량 분해로 유명한 샌디 먼로도 있었습니다.
그는 다소 격앙된 목소리로 사이버트럭 정말 크고 핸들링이 잘 된다며 얼마나 좋은지 다 말할 수 없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하였습니다.
GRAND CYBERTRUCK ENTRANCE with @teardowntitan @live_munro pic.twitter.com/a1zUYrc6K4
— Ellie in Space 🚀💫 (@esherifftv) November 30, 2023
“(사이버트럭)이건 정말 거대합니다. 그리고 정말 잘 핸들링합니다. 얼마나 좋은지 이루 다 말할 수 없습니다.” -샌디 먼로, 자동차 분해 베테랑
사이버트럭 이벤트 현장
최근 새롭게 단장한 기가 텍사스 로비에는 흰색 사이버트럭 바디가 전시되어 있었고 두 개의 메가캐스트 부품과 설명 표지판이 보입니다.(테슬라 수석 디자이너 Franz von Holzhausen 공유)
New Tesla HQ reception pic.twitter.com/kKGfu0sKqW
— Elon Musk (@elonmusk) September 26, 2023
— Franz von Holzhausen (@woodhaus2) November 30, 2023
참석자들이 공유한 사진에도 사이버트럭 바디, 구동 장치 등 사이버트럭 부품들이 전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Front Cybertruck drive unit pic.twitter.com/uvGxXzstGs
— Sawyer Merritt (@SawyerMerritt) November 30, 2023
사이버트럭 액세서리 출시
📺유튜브: https://www.youtube.com/lilylily
✖️(twitter): https://twitter.com/Tesly_TesRi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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