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뉴스/We, Robot: FSD, 옵티머스

일론머스크 트윗 -엣시, 시그널 / 테슬라 오토파일럿 최고난도 테스트 시행 / 테슬라 기가베를린 배터리셀 시설 유럽지원 수혜 / 일론머스크-바이든 정부 / 테슬라 4분기 실적발표 관전포인트

TesRich 2021. 1. 30. 01:31
728x90
반응형

 

[1/26 테슬라 뉴스]

https://youtu.be/po54hmsJWi0

테슬라 2020 4분기 실적발표 하루 전!


 

1/26 일론머스크, 바이든 정부 기대감 표해

일론 머스크가 어느 인터뷰에서 바이든 정부에 대한 큰 기대감을 표현했다고 합니다. 머스크는 특히, 기후변화에 대한 백악관의 입장에 아주 행복하다며, 정책 실행에 있어 언제든 참여하길 기다리고 있고, 최선을 다해 도울 것이라고 했대요.이 인터뷰가 지난주에 진행되서 오늘 나온건데, 머스크의 기대감을 충족시키는 정부정책이 어제 나왔었죠.

월요일, 바이든은 미국의 정부 차량을 미국생산 전기차로 전환시킬 것이고, 이를 통해 미국 제조업체의 고용을 늘려 경제회복을 시키겠다고 말했습니다. 머스크가 좋아한 게 이해가 되죠. 

 

1/25 백악관 하원의장, 낸시 팰로시 테슬라 주주로 드러나

정부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 엊그제 재밌는 기사가 나왔죠. 백악관 하원의장인 낸시 펠로시. 이 분이 원래 남편인 폴 팰로시랑 장기옵션 투자자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제 낸시가 하원의장이 되어서 정부에 자산 제출을 했어야 했는지, 정부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작년말 테슬라가 S&P500 편입한 바로 다음날, 콜옵션으로 테슬라 주식을 샀다고 합니다.

또 낸시에 말에 따르면 처음 테슬라 투자는 2013년 이었다고 해요. 많이 벌었겠죠? 어쨌든 이제 기사에서는 테슬라의 가장 최근 우호 투자가가 나타났다며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1/26 일론머스크 트윗 후, Etsy 주가 6프로 급등

일론머스크가 트윗으로 여러 회사들 주가 오르내리게 합니다. 일전에는(1/7) 트윗에 'use Signal'이라고 써서 'Signal Advance Inc.'라는 회사의 주가를 6배 이상이나 급등시켰어요. 그런데 머스크가 언급한 건 이 회사가 아니라 메신저 회사인 시그널이었죠.

프라이버시 문제로 논란 중이던 와츠앱 메신저 대신 시그널 앱을 사용하란 거였는데, 엄한 회사가 주가 급등락을 겪어야 했습니다. 더 웃긴건 '에잇, 이 회사가 아니었구나' 하고 사람들이 메신저 시그널 앱에 투자하려고 다시 몰려갔지만, 안타깝게도 시그널은 비영리 기구에 속한 앱이어서 상장이 된 회사가 아니었어요. 뭐 번외로 머스크는 이 비영리 기구에 지속적으로 기부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일이 있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오늘 오전에는 '나 엣시 좋아해' 라는 트윗을 올렸어요. 엣시라고 미국의 수공예품 같은 걸 파는 쇼핑플랫폼입니다. 작년에 테슬라를 제치고 s&p500에 먼저 합류해서 제가 좀 마땅치 않아 한 적이 있었는데, 여튼 이 트윗으로 장 오픈하고 엣시주가가 6프로 급등하면서 이렇게 급 상승했어요. 그리고 바로 하락했습니다.

엣시는 전반적으로 상승세도 좋고 기업퍼포먼스도 괜찮아요. 전문가들도 바이의견 압도적이라 저도 고려를 좀 했는데 지금은 워낙 더 매력적인 저렴한 주식들이 많아서 이건 안 사는 걸로^^.

 

1/25 자율주행 베타버전 가장 어려운 수준의 테스트 시행

또 [자율주행]출시와 관련해서, 베타버전이 먼저 나와 몇 달 간 한정된 테스터들에게 사용 중에 있잖아요, 그러면서 개선점들이 빠르게 보완되고 있습니다. 특히 어제 기사에 따르면 자율주행 베타버전이 현실세계에서 가장 어려운 수준의 테스트까지 시행됐다고 합니다.

캘리포니아의 험준한 길에서 테스트가 진행된건데 여기 길이 아주 이상하고 트릭도 심하대요. 그런데 이 길을 자율주행베타가 마치 과~하게 주의깊은 운전자처럼 운전하며 해냈다고 합니다.  실험영상 중 가장 심장 쫄깃했던 부분은 상단 유튜브 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순간적으로 인간의 개입이 필요할 것 같았던 순간들이 있었지만 이 도로들은 숙련된  사람 운전자도 운전이 어려울 거래요. 또 자율주행 베타버전의 개선 속도를 볼때, 인간의 개입이 거의 혹은 완전히 필요없게 되는 날이 오는 건 시간문제로 보여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내일 실적발표에서 더 많은 테슬라 운전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자율주행 버전 출시에 대한 계획이 나오지 않을까 기대가 되네요.

 

1/26 기가베를린 4680 배터리셀 시설, 유럽에서 35억 달러 배터리 지원 일부

최근에 유럽연합이 배터리 프로젝트에 35억 달러의 국가지원을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유럽 외부의 배터리 생산업체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유럽 내 배터리 생산업체를 지원하고자 하는 거예요. 이에 따라 유럽에 배터리생산시설을 마련 중인 테슬라 역시 일부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 선견지명을 가진 일론머스크가 기가베를린 공장을 세워서 거의 완공단계 거든요, 여기서 배터리셀도 제조를 할 건데, 연간 100기가와트의 용량을 가질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머스크가 일전에도 언급했듯, 앞으로 연간 250기가와트까지 생산량이 증가하면, 그땐 세계에서 가장 큰 배터리셀 공장이 될 것이라는 그의 말이 현실이 되는 거겠죠. 여러분, 테슬라가 세계 최대의 배터리제조업체가 되는지 안 되는 지, 우리 같이 지켜봐요.

 

테슬라의 4분기 실적발표

미국기준으로 1월 27일 스탁 장 마감 후에 열릴 예정입니다. 한국에 계신 분들은 내일 28일 오전에 일어나시면 결과를 대충 알 수 있지 않을까 예상되네요. 

테슬라 모델S/X 리프레쉬 출시

내일 있을 실적발표에서는 실적 외에 앞으로 테슬라의 계획에 대한 이야기도 들을 수 있을텐데요, 우선 [테슬라 모델S와 X의 리프레쉬 출시]와 관련된 계획입니다. 작년 말 생산을 잠시 중단했던 모델S/X의 새로운 버전 출시가 임박한 것으로 기대되면서 실제 언제 어떻게 나올지 등의 구체적인 플랜이 내일 나올지 봐야겠네요.

4680 배터리셀 생산 업데이트

또 다른 관전 포인트는 배터리셀입니다. 배터리데이에서 4680셀에 대해 발표한 이후 테슬라는 미국에서건 유럽에서건 배터리팀 인력을 아주 엄청나게 확보를 해왔는데요. 이미 생산에 들어갔고, 지난 19일에는 이 뉴 배터리팩의 구체적 이미지가 공개되기도 했습니다. 벌집같이 생겼죠. 이 구멍들에 배터리셀이 들어간다고 보시면 돼요. 바로 내일, 이 새로운 배터리에 대한 업데이트된 진행상황에 대한 이야기도 들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