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코로나 봉쇄로 3주 이상 운영을 하지 못한 기가 상하이의 4월 생산량 및 (도매)판매량 데이터가 나왔습니다(중국 승용차 협회(CPCA)/5월 10일 발표).
기가 상하이 4월 생산량
-4월 생산량: 10,757대 (vs. 1월: 68,117대 / 2월: 55,308대 / 3월: 55,462대)
4월 중 운영이 가능했던 기간은 약 열흘 정도 뿐이었고, 가동률이 완전히 정상화되지 못한 상태였지만 1만 대를 조금 넘는 생산을 했습니다.
기가 상하이 4월 판매량
-4월 판매량: 1,512대 (vs. 3월 25,845대) (*이 기간 수출하지 못하였음)
올해가 초록색 막대 그래프이며 2021년은 주황색 그래프입니다. 3월까지는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이 2배 이상 상승했지만 4월에는 오히려 2020년도보다 낮아졌고, 지난 달 판매량 대비 97.7% 감소를 보였습니다.
중국의 대표 차 제조업체들 역시 전월대비 하락을 보였습니다. [니오 -49%, 샤오펑 -42%, 리 오토 -62%(전월대비)]. 기가 상하이가 코로나19 진원지에 위치해 타 기업 대비 타격이 훨씬 큰 것으로 보입니다.
기가 상하이 재중단 루머
한편, 기가 상하이가 이번 주 월요일(5/9)부터 다시 운영이 중단됐다는 루머가 나왔지만 오늘(5/10) 테슬라 대변인은 블룸버그를 통해 '이는 사실이 아니다' 라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대변인은 코로나 봉쇄로 인해 공급망이 원활치 않은 건 사실이라며, 그 예로 와이어 하니스 공급업체 Aptiv의 직원들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현재 테슬라와 GM에 공급을 중단한 상태라고 합니다. 이와 같은 공급업체의 공급방 문제로 인해 당분간 생산속도가 느리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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