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국 내 테슬라 모델3/Y
전 트림에서 가격 인하
모델명 | 트림 | 이전가(RMB) | 현재가(RMB) | 보조금 적용 후(RMB) |
모델3 | RWD | 290,988 | 279,888 |
265,900 |
퍼포먼스 | 376,900 | 349,900 |
보조금 비적용 | |
모델Y | RWD | 316,900 | 299,988 | 288,900 |
롱레인지 | 357,900 | 349,900 | 보조금 비적용 | |
퍼포먼스 | 417,900 | 397,900 | 보조금 비적용 |
*1 RMB 중국 위안 = 한국 약 200원 / 미국 $1 = 7.2399 위안
*보조금 비적용: 30만 위안 이상 시 중국 보조금 제외
-중국에서 올해 처음으로 테슬라가 모델3와 Y의 가격을 최대 9% 인하(10/23/2022)
-모델3와 Y 전 트림에서 가격 인하
-가장 저렴한 모델3 기본형(RWD): 보조금 혜택 시 265,900위안=한화 약 5,300만 원=미화 약 3,700 달러
-보조금 제외 대상(30만 위안 이상)이던 모델Y 기본형이 보조금 대상이 됨
-가격 인하 소식에 테슬라 차이나 사이트가 한때 마비가 될 정도. 가격 인하로 인한 효과일지 4분기 실적에서 확인 필요
[중국에서의 테슬라 가격 인하 분석]
- CMBI(China Merchants Bank International): "테슬라 가격 인하는 우리가 8월부터 강조해온 가격 전쟁 가능성을 높인다. 2023년까지 업계 전체의 판매가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중국 내 EV 제조업체의 경쟁 위험 증가를 강조한다."
- 미국 타이거증권(Tiger Securities): "가격 인하의 주요 원인은 거시 상황과 현지 선두 업체인 BYD와의 경쟁으로 인한 중국의 전반적인 자동차 수요 부진 때문. XPeng, Nio Inc, Li Auto가 이를 따르거나 더 큰 압력에 직면해야 할 것"
[테슬라의 가격 인하 이유]
테슬라는 로이터 통신에 비용에 따라 가격을 조정하고 있다며 기가 상하이의 가동률이 향상되었고, 중국의 코로나 바이러스 제한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도 불구하고 공급망이 안정적으로 유지되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고 말함.
2. 테슬라 차이나
뉴 리퍼럴 프로그램 시작
-리퍼럴 시스템: 소개해준 사람 & 소개 받은 사람 모두 일정 보상을 받는 제도
-테슬라가 광고를 안 하는 대신 효과적으로 고객을 유치하는 방법 중 하나
-국가마다 혜택 및 시행 여부 다르며 중국에서 새로운 시스템 도입
-무료 충전 마일 등 보상을 바로 주던 방식에서 크레딧(포인트) 제공으로 변화
-추후 테슬라샵, 충전 시 등에서 사용할 수 있음
-Treasure Chest: 포인트를 경품 응시에도 쓸 수 있음. 모델Y 키즈카, 기가 상하이 VIP 초대권 등 다양한 경품에 당첨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