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세미(2022) 사양 (본문요약)
1. 총중량(GCW): 82,000lbs(37,195kg)
2. 주행거리(Range): 300마일(483km) or 500마일(804km) (*2개 배터리 옵션에 따라)
3. 가속(0-60mph): 20초(완전 적재 시)
4. 배터리
-전비: 1.7kWh/mile (1.6 -> 1.5로 갈 분명한 길 있음)연료 절약(추정): 3년 간 최대 $200,000
-용량(예상): 최소 850kWh to 1,000kWh(1MWh)
5. 충전: 70%까지 30분 이내
-V4 슈퍼차저 2023년 출시 - 1 메가와트까지 충전 가능(사이버트럭도 사용) vs. V3 슈퍼차저 2019 출시 - 250kW
-테슬라 세미 딜리버리 이벤트
-2022년 12월 1일 개최
Part 1. 이벤트 현장 분위기
-세미 생산라인 투어
-코코아, 마시멜로 등 다과 제공으로 파티 분위기 연출
-펩시와 펩시의 스낵 자회사 Frito Lay의 브랜드 색상과 로고로 도색된 세미를 포함해 약 10여대로 장식
-세미 한 대는 방문객에게 오픈되어 중앙에 위치한 운전석, 두 개의 디스플레이라는 혁신적 인테리어 체험 기회 제공
-이색적으로 세미 트레일러에 대형 스크린 설치
Part 2. 이벤트 초반부
-일론 머스크가 직접 운전하며 등장(주차가 다소 매끄럽지 않아 웃겼음)
-2015년 시제품 공개 당시 회상: "5년이나 흘렀다는 게 믿기지 않군요. 첫번째 테슬라 세미 트럭을 출시하게 되다니 무척 기쁩니다." - @Elonmusk
-테슬라 세미 생산 이유: 테슬라의 주요 목표인 지속가능한 에너지의 도래
Part 3. 이벤트 중반부
'테슬라 세미는 짐승이다!"
-테슬라 세미 사양 발표: 최대 파워와 초효율의 만남-
0)신뢰성
-입증된 기술력 적용: 전기 모터, 인버터, 히트 펌프 시스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 기존 EV차량들의 (대량생산으로)입증된 구성 요소 활용. 완전히 새로운 시스템 개발에 비해 훨씬 더 높은 수준의 신뢰성 달성
-하드코어 테스트: 극한 상황, 날씨 등
1) 1,000 볼트 파워트레인 & Carbon-sleeved 로터
-1000v의 강력한 파워트레인: 기존 디젤 세미 엔진에 3배 파워
-3중 모터로 효율성 극대화
a.주행용 드라이브 유닛 1개 - 주행에만 집중하는 모터. 두 번째 차축에서 지속 작동하여 고속도로 주행에 최적화
b.가속용 드라이브 유닛 2개 - 추가 토크와 가속에 사용. 언덕 등에서 자동으로 리어 액슬에 기계적으로 연결되거나 분리되어 에너지 손실 최소화
-Carbon-sleeved rotors: Plaid와 동일 로터 사용
-로터는 모터가 움직이도록 하는 장치
-기존 로터는 모터 회전 시 깨질 수 있어 메탈을 사용
-메탈 로터는 스피드가 올라갈수록 파워가 약해지는 단점
-Plaid 제품에 양산 자동차 최초 더 가벼운(+튼튼한) Carbon-sleeved 로터 적용해 효율을 높임
-(표)2021 플래드는 카본 로터로 바꾼 뒤 속력이 올라가도 모터파워가 줄지않고 유지됨
2) 500마일 이상 주행 가능: 1회 충전으로
-실제 500마일 주행 영상을 타임 랩스(빨리돌리기)로 공유. 미국 Fremont에서 San Diego까지 1회 충전 가능 확인
-특수 에어로 효과와 같은 속임수, 튜닝 일체 없었고, 추후에 (8시간 정도) 전체 원본 영상 공개 약속
3) 전비(에너지 효율성): 2kWh/mi -> 1.7kWh
4) 운전자 편의
5) 1MW 초고속 충전 기술: 동일한 소형 폼 팩터에서 훨씬 더 높은 출력을 달성할 수 있는 새로운 "침수 냉각 기술"을 발표
이 거대한 배터리팩을 충전하려면 더 강력한 충전시스템이 필요. 충전 포트에는 고전압 도체(컨덕터)와 냉각수 튜브가 있고, 이 컨덕터를 수성 액체 냉각제에 담그는 방식.
새로운 침수 냉각 기술 덕분에 1MW 이상 달성 가능하며 이 신기술을 상업용 테슬라 세미 전용 충전소뿐만 아니라 슈퍼차저 스테이션에도 추가 예정.
-미스테리한 배터리 팩 용량/무게: 마일당 1.7kWh라는일론의 수치를 사용하면 약 850kW의 배터리 팩이라 예상(but 테스트 영상에서 배터리 용량의 93%만 사용했기에 500마일 이상 레인지라는 가정 시 배터리 팩이 900kWh+도 가능)
-미스테리한 화물 적재무게: 총 중량 82,000파운드에는 [트럭 자체 무게 + 배터리팩 무게]도 포함. 이를 뺀 나머지가 실재 화물 적재가능한 무게로 디젤 차량과 경쟁력 비교 시 중요.
-추측)모델 S의 100kWh 팩 무게 약 1,300 lbs -> 세미 팩이 900kWh이면 9배로 11,700lbs
-총 중량 82,000lbs - 배터리팩 약 10,000lbs+ - 세미 트럭 자체 무게 ? lbs = 실제 화물 적재무게
-전기 EV 대형 세미트럭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