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빙 검색엔진 일일 활성 유저 1억명 달성(3/8/2023)
마이크로소프트의 빙 Bing 검색 엔진이 빙 챗 기능을 출시 불과 한 달 만에 일일 활성 사용자 1억 명을 돌파했습니다.
"새로운 AI 기반 Bing 및 Edge를 출시한 지 한 달이 조금 넘었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습니다. 수년간의 꾸준한 발전과 백만 명 이상의 새로운 Bing 프리뷰 사용자에 힘입어 Bing의 일일 활성 사용자가 1억 명을 넘어섰다는 사실을 공유하게 되어 기쁩니다." -공식 빙 블로그 3/8/2023
빙은 몇 년 동안 꾸준히 성장해 왔으나 최근 빙 챗 기능의 도입으로 빙 검색엔진에 대해 알지 못했던 사람들의 유입을 도운 것으로 보입니다.
일일 활성 유저 수 1/10
구글 vs. 빙
전 세계 검색엔진 1인자 구글은 일일 활성 사용자가 10억 명 이상으로 빙의 1억 명 돌파가 크지 않아보일 수 있지만 성장세로 보아 점유율은 더 빨리 늘어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부사장 겸 소비자 마케팅 책임자인 Yusuf Mehdi는 트위터에 이같은 사실을 인정하며 '여전히 작고, 한 자릿수 점유율을 차지한다는 것은 알아요 :)'라고 덧붙이기도 했습니다.
'Bing Chat은 오늘부터 세션당 10개의 채팅/ 하루 총 120개의 채팅으로 이동합니다. 테스트 확장의 확신을 주는 품질 경험들과 함께 엔지니어링이 꾸준히 발전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려주세요!' -마이크로 부사장
(vs. 참고로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SNS 트위터의 일일 활성 사용자 수는 3/1 기준 약 2억 3,780만 명으로 집계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광고 수익 증대
마이크로소프트는 최근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약 5,000억 달러 규모로 수익을 늘릴 것이라고 발표했고, 불과 몇 주 후 빙 챗 사용에 대한 최신 통계를 내놓았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재무 CVP는 지난 달 "검색 광고 시장에서 점유율이 1포인트 증가할 때마다 광고 비즈니스로 20억 달러의 수익 기회가 발생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미 지난 12개월 동안 광고 사업의 매출을 전년 동기 100억 달러에서 180억 달러로 성장시켰습니다.
그 중 상당 부분은 Bing 빙 검색엔진에서 왔습니다. 물론 2022년 구글이 광고로 창출한 2,000억 달러 이상에 가까워지려면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이긴 합니다.
그러나 마이크로소프는 자신감이 넘쳐 보입니다. 지난 달 마이크로소프트 CEO Satya Nadella는 The Verge와의 인터뷰에서 "구글은 검색 분야에 800파운드의 고릴라입니다. 사람들이 우리가 그들을 춤추게 만들었다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어요." 라고 말했습니다. 거대한 공룡을 움직이게 만든 것은 마이크로소프트임을 재치있게 비유한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