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지식

미국 실리콘밸리은행 SVB 파산 사태 및 급반전 상황 정리 (ft. 뱅크런 FDIC 금리인상)

TesRich 2023. 3. 15. 02:48
728x90
반응형

[SVB 파산 타임라인]

-원인: 금리 인상으로 일부 자산(채권) 매각

-3/08: 매각 손실액 18억 달러 발표

-3/08: SIVB(SVB 파이낸셜 그룹) 주가 애프터마켓 폭락

-3/09: 인출 가속화(뱅크런). 증자 계획 및 매각 무산

-3/11: 캘리포니아주 금융보호혁신국 파산 결정(만 하루만 초고속 파산)

-3/12: 시그니처은행 잇따라 파산 

-3/12: 무디스, 美 6개 은행 신용등급 하향 검토

-3/13: 미 정부, 예금 보호 상한선 넘는 예금 전액 보증 발표

-3/14: 저가 매수세로 은행주 급반전


스타트업 자금줄
SVB는 어떤 곳?

미국의 16번째 규모의 실리콘밸리은행이 지난 금요일(3/10) 파산했습니다.

은행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은행은 주로 미 서부 실리콘밸리 스타트업들의 자금 조달(대출 등)을 전문으로 해왔으며 실제 고객 44%가 벤처기업이라고 합니다.

 

파산에 이르기까지

금리 인상→ 예금 인출(뱅크런) → 주가 폭락 → 자본조달 무산→ 파산

 

주 원인은 1년간 지속된 연준의 금리 인상으로 벤처기업들의 자금줄이 마르며  은행에도 신규 자금이 끊겼는데, 예금은 줄고 인출은 늘자 어쩔 수 없이 자산을 팔 수밖에 없었죠.

이 과정에서도 금리 인상의 피해를 또 보는데요, 이 은행 자산 대부분을 차지하는 국채 채권 가격이 금리인상으로 구매시점보다 상당히 하락했다는 겁니다.

결국 18억 달러나 손실을 보며 팔게 되었고 이 소식이 파산 하루 전날 발표되며 주가가 -60% 이상 폭락했죠. ($268 -> $106 / 이후 거래중지)

여기에 투자사들이 남은 사람들도 빨리 돈을 빼라고 부추기자 #뱅크런 -예금 인출이 더욱 몰리게 되면서 최악의 상황이 됐습니다.

SVB는 증자 계획을 했으나 무산되어 은행 매각으로 방향을 틀었지만 이례적으로 금융당국(캘리포니아주 금융보호혁신국)은 인수자가 나타나기를 기다려주지 않고 불충분한 유동성과 지급불능을 이유로 단 하루만 초고속 파산을 시켰습니다.

 

SVB 회장, 파산 11일 전
대량 지분 매각

이 과정에서 SVB 파산 불과 11일 전인 지난달 27일, SVB CEO가 SUVB 주식 약 48억원 어치를 대거 매도한 사실이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1년 동안 해당 주식을 매도하지 않다가 주가 폭락 직전 기막힌 타이밍을 맞힌 것인지 아니면 내부자 거래의 허점을 이용한 것인지 알 수는 없습니다.

반응형

 

FDIC 보호대상 아닌 금액
200조원

파산으로 인한 당장의 문제는 예금자당 최대 25만 달러, 약 3억 3천만원 까지 보장으로 이를 넘는 예금액은 돌려받지 못할 수 있는 겁니다. 무려 총 예금의 86%가 보험 한도를 넘는 금액이라고 합니다.

 

파산 관재기관으로 지정된 미 연방예금보험공사(#FDIC)는 '샌타클래라 예금보험국립은행'(DINB)이라는 이름의 법인을 세워 은행 자산을 압류해 이전하고 점진적으로 자산을 매각해 고객들에게 지급할 예정입니다.

예금보험 한도 이내 예금주들은 다시 문을 여는 13일 이후로 예금을 인출할 수 있으며 일단 보험 한도 초과 예금액에 대해서는 공채증서를 발행한다고 합니다. 은행은 자산을 순차적으로 매각해 초과 보장액을 지불할 예정으로 다행히 은행 자산규모가 총 예금액을 넘어 커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산 규모: $2,090억, 예금:약 $1,754억]

 

그러나 앞서 금리인상으로 자산가치가 하락한 것처럼 실질적으로 제값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큰 것이죠. 대부분의 고객이 스타트업인 만큼 실리콘밸리 기업들의 줄도산이 우려되는 부분입니다. 그렇게까지는 아니더라도 SVB의 자산 매각이 하루 아침에 되는 것이 아니기에 당장 스타트업들의 자금 융통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그니처 뱅크
연이은 파산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대부분의 금융회사가 비슷한 고민을 갖고 있기에 다른 은행들에도 여파가 미칠 수 있습니다. 실제 퍼스트리퍼블릭 은행과 시그니처 은행 주가는 장중 -20% 이상 폭락하는 등 은행권 중심으로 영향이 확산되었죠. 시그니처 뱅크는 결국 3월 12일 파산했습니다. 미 역사상 세번째 은행 파산 규모입니다. 

 

기술기업이나 가상화폐처럼 거품이 큰 분야에 많이 노출된 은행일수록 위험은 더욱 크다고 보여집니다. 또한 부동산 대출에 많이 노출된 중소 규모 지역 은행들에도 투자자들의 불안이 가중되며 주가가 상당폭 하락했습니다. 실리콘밸리은행이 금리 인상의 영향을 받은 것처럼 금리 인상이 부동산과 모기지에 여파를 미쳐 주가가 부진할 것이라는 투자자들의 판단으로 관측됩니다. 

 

(SVB 파산 영향받은 기타 은행)

더보기

-팩웨스트 뱅코프: 이틀간 주가 -54% 폭락/ 대출의 3분의 2가 부동산과 연관

-퍼스트리퍼블릭 은행: 9일(-16.51%), 10일(-14.84%), 13일(-61.83%) 주가 급락/ 주택담보대출 사업에 집중하며 대출 확대

-코메리카 은행: 이달 -39.3% 주가하락/ 전체 예치금 가운데 62% FDIC 보호 대상 아님

 

금융권 전반 여파
가능성 낮아

그러나 대체적으로 대형 은행을 비롯한 금융권 전반으로 위기가 확산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합니다. 기술 분야 스타트업에 특화금리에 민감한 기관투자자 비중이 높은 SVB처럼 갑작스러운 인출 사태에 직면할 가능성은 높아 보이지 않기 때문이죠. 시중은행은 개인 소비자 비중이 높아 뱅크런, 즉 대량 인출 사태에 휘말릴 확률이 낮습니다. 

 

또한 CNBC방송은 SVB처럼 초과 현금을 대부분 미 국채에만 투자해 보유한 은행은 별로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만약 국채 보유 비중이 높은 은행이 있더라도 미 국채는 디폴트 위험이 거의 없어 만기 때까지 보유하면 손실을 보지 않는다고 합니다. 2008년 금융위기의 진원지였던 주택저당증권(MBS) 자체가 폭락했던 것과는 다르다는 말이죠.

 

다행히 다음날 미국 4대 은행들의 주가는 전날 총 520억 달러의 시가총액을 날렸던 반면 약보합 내지 소폭 상승으로 안정세를 되찾은 모습이었습니다.

 

美 역사상 2위 규모
미 정부, 과한 패닉 경계 

그럼에도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당시 워싱턴뮤추얼 저축은행 이후 역대 미국에서 파산한 두 번째 규모의 은행이라는 점에서 글로벌 경제 전반으로 확산되는지 전 세계는 촉각을 곤두세웠습니다.

 

미 정부는 이날 연준 등 관계 기관과 만나 SVB 사태 대책을 논의하며 긴장감을 늦추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패닉에는 경계하며 미국의 은행 시스템은 여전히 유연하고 당국은 이 같은 일에 대응할 효과적 조치를 가지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백악관 경제자문위원회(CEA) 위원장 서실리아 라우스도 백악관 브리핑에서 "우리 은행 시스템은 10여년 전과 근본적으로 다른 상태"라며 "2007∼2008년 세계 금융위기 이후 도입한 개혁 조치 덕분에 금융 당국은 은행 시스템의 회복력을 강화할 수 있는 도구를 갖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SVB 사태 전환
-미 정부 대처
-은행주 급반전

결국 미 정부는 다음날 급속한 대처에 나섰습니다. 지난 12일 파산 절차에 들어간 SVB와 시그니처은행의 예금 보호 상한선을 넘는 예금도 정부가 전액 보증하기로 발표(3/13)했습니다. 미 연방준비제도에 새로운 대출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은행들이 손해를 보지 않고 유동성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월요일 미증시는 급격한 하락이 예상되었지만 주가는 대부분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특히 저가 매수세 힘입은 은행주들은 다음날(3/14) 일제히 반등을 이어갔습니다 이달만 60% 이상 하락한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 주가는 전날보다 49% 뛰었으며 두 자릿수 하락세를 보였던 미국 지방 은행들도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3/14(화요일 미국 기준)

자이언즈 뱅코프 +15% / 키코프 +14% / 코메리카 +12% / 찰스 슈왑 +9% 등

 

 


 

[테슬라 영상뉴스]

 

테슬리치 |경제적 자유를 향해

안녕하세요, 테슬리(테슬라+릴리)입니다. 이제라도 늦지 않았다는 마음으로 경제금융 지식을 쌓고, 적절한 투자와 최선의 노력으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 그날까지 함께 응원하고 소통하실

www.youtube.com

[테슬라 요약 뉴스]

 

테슬리치Tesrich (@Tesly_USA) / 트위터

Korean Tesla Stockholder & Supporter

twitter.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