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뉴스/AI - FSD 옵티머스

테슬라 FSD 베타 v11.4.1 업데이트 배포 [v11.4 타임라인] & 완전자율주행 베타 v12 '엔드-투-엔드 AI' 예고

TesRich 2023. 5. 12. 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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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SD 베타 V11.4 업데이트 타임라인]

-4/17 FSD 베타 11.4 릴리스 노트

-5/05 일론 ''V11.4 개인 테스트 결과 훌륭'

-5/07 일론 'V11.4 = V12지만 향후 '엔드 투 엔드 AI'로 제공'

-5/07 일론 'V11.4 내일 직원 배포 후 대중으로 점진적 배포'

-5/08 FSD 베타 V11.4 배포 to 테슬라 직원

-5/10 FSD 베타 V11.4.1 릴리스 노트 & 일론 '주요 아키텍처 개선'
-5/11 일론 'Summon 기능' 주요 발표

-5/12 FSD 베타 V11.4 배포 to 고객


 FSD 베타 11.4 릴리스 노트
4/17/2023

 

올해 초 테슬라는 FSD Beta v11에 대한 주요한 업데이트를 시행했습니다. 일반 도로 및 거리에서 사용되는 FSD 베타 소프트웨어 스택과 고속 도로에서 사용되는 (레벨 2 운전자 지원) 오토파일럿 소프트웨어 스택의 병합으로 자율주행 기술을 한발 더 끌어올렸습니다.

 

이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걸쳤으며 지난 4월 17일 대대적 개선점을 반영한 FSD 베타 v11.4 릴리스 노트가 나왔습니다.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s://www.notateslaapp.com/


-Improved decision 향상된 의사결정 w/속도 제어
대상이 어디로 이동하는지 예측하는 운동학 계산이 개선되어 보행자 등 움직이는 대상을 빠르게 인지하고 필요한 경우 속도를 늦추는 등 제어 수행

-Improved turn performance 향상된 턴 수행
복잡한 도로에서나 갑작스럽게 턴을 할 때 주차된 차량이나 버스 차선 등을 잘 인지해 이를 피하며 더 정확하게 턴

-Improved lane guidance 향상된 차선 가이드
울퉁불퉁한 비포장 도로 등에서 차선 및 도로 가장자리 감지가 개선되어 올바르게 차선 유지

-Improved speed control 차선 변경 시 속도 제어
차선 변경 시점까지 계산해 변경 시점이 오면 속도 제어

- Vision Speed 평균 주행 속도 추론
새로운 "Vision Speed" 네트워크는 도로의 일반적인 주행 속도를 추론하여 기타 수많은 상황에서도 차량 속도 제어 향상
(ex. 주차장 같은 곳에서 주변 차량 속도를 감지해 저속 감지 후 감속)

-Mitigated hydroplaning risk 수막현상 완화
타이어 상태, 도로 습기와 같은 기상 데이터 외에도 교통량 강도와 같은 외부 요인들을 고려해 가시성 또는 견인력이 너무 열악한 경우에도 속도를 제어
*수막현상(hydroplaning): 물에 젖은 노면을 고속으로 달릴 때 타이어가 노면과 접촉하지 않아 조종이 불가능한 상태

-Long-range path blockage
도로의 장애물을 피하기 위해 급하게 결정을 내리지 않고 미리 다른 차선으로 변경


-“photon-to-control”  대기 시간 2% 감소
전반적으로 차량이 보는 모든 것들에 이전보다 2% 더 빠르게 반응

테슬라 FSD Beta v11.4 업데이트(4/17) 

일론 ''V11.4 테스트 결과 훌륭해'
5/5/2023

FSD v11.4는 일부 테스터 직원들에게 배포되었고, 일론 머스크 역시 자체 개인 테스트 후 소감을 공유했습니다.

'V11.4는 훌륭합니다. 오스틴의 랜덤 지정 위치에서 며칠 간 운전했습니다. 안전 상 중요한 개입이 없었습니다.' -일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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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틀 후 일론 머스크는 배포일에 대한 타임라인을 제공했습니다. 5월 8일 월요일 직원에게 (테스트)배포 후 자신감(신뢰성)이 쌓이면서 (대중으로)점진적 배포를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FSD 베타 V11.4.1 릴리스
직원 배포 - 5/10/2023

이틀 후에는 FSD 베타 V11.4.1 업데이트가 시행되어 직원들을 대상으로 배포되기 시작했습니다. 추가된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회전 제어 및 일반적 부드러움 개선

차선, 선, 도로 가장자리 및 제한된 공간의 형상, 곡률, 위치, 유형 및 토폴로지 개선. 도시 거리에서 차선 인식 36%, 분기점 44%, 병합 27%, 회전 16% 향상

 

-장거리 도로 기능 감지 개선

Occupancy Network에 차선 안내 입력 추가. 거짓 음성 중앙값 감지 16% 감소

-에고의 결정력 개선

보행자보다 먼저 쉽고 안전하게 건널 수 있는 경우 


-오토바이 리콜 8% 개선 및  차량 감지 정확도 향상


-다른 차량의 차선 침범으로 인한 개입 43% 감소

차선에 끼어들 수 있는 개체를 확률적으로 예상하고 이 경우 최적으로 위치시키기 위해 능동적으로 상쇄 및/또는 속도를 조정하는 프레임워크를 생성함으로써 달성


-근접 차량의 차선 중심 속도 오류를 40~50% 감소 -> 컷인 제어 개선

 

-차선 변경 궤적의 추가 기능 사용해 감독 개선

개체 부분 차선 침범에 대한 리콜 20%, high yaw-rate cut-in 40%, 컷아웃 26% 향상


-과소 평가된 멀리 있는 물체의 속도와 관련된 고속도로 오감속 감소

향상된 자동 레이블 지상 실측을 사용하여 훈련 세트에 68K 비디오 추가

 

-부드러워진 대형 차량의 차선 내 오프셋
기동에 허용되는 측면 저크의 양을 조정

 

-다가오는 높은 곡률 병합에 대한 측면 제어가 병합 차선에서 편향되도록 개선

바로 다음날 소수의 일반 베타 테스터를 대상으로 버전 11.4.1 다운로드가 가능해졌습니다. 이에 따라 금주 내 더 많은 일반 테스터들에게 배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FSD 베타 V12 예고
'엔드-투-엔드 AI'
5/7/2023 + 5/10/2023

한편 일론 머스크는 V11.4의 주요한 개선점들이 있음을 강조합니다.

 

직원 배포 전날(5/7)에는 V11.4에 주요한 개선사항들이 많아 V12가 되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V12는 FSD가 '엔드-투-엔드 AI'일 때를 위해 남겨뒀다향후 FSD 베타 V12가 완전 AI를 바탕으로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을 예고했습니다.

"주장컨데 v11.4는 v12.0이어야 합니다. 많은 주요 개선 사항이 있기 때문입니다. v12는 FSD가 '엔드-투-엔드 AI'일 때를 위해 예약되어 있습니다. (엔드 투 엔드AI는)이미지 입력에서부터 조향, 브레이크 및 가속 출력에 이르기까지 AI로 처리됩니다." -일론 머스크


더불어 V11.4.1 릴리스 노트가 나온 날에도 다시 한 번 이 내용을 재확인했습니다.

'이전에 언급한 바와 같이 V11.4.1에는 주요 아키텍처 개선 사항이 포함되어 있으며 실제로는 작은 업데이트 그 이상입니다. 틀림없이 v12.0이어야 하지만 v12는 FSD가 비디오 인에서 컨트롤 아웃까지 완전히 AI인 경우를 위해 남겨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엔드 투 엔드'란 무엇일까요? 

 

처음부터 끝까지의 전 과정을 뜻하는 것으로 일론이 언급한 '엔드 투 엔드 AI'는 FSD가 처음부터 끝까지 AI로 작동함을 의미합니다.

 

테슬라 완전자율주행 제품인 FSD는 초기 입력 단계출력 결과 사이의 모든 단계를 학습하는데 현재 테슬라 FSD 베타는 이미 인공 지능으로 구동되는 신경망을 많이 사용하지만 인지(입력) 부분, 즉 차량이 환경을 감지하는 데에만 사용되어 부분 AI를 사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의사 결정 및 운전 동작(스티어링, 액셀, 브레이크 등)과 관련해서는 AI를 사용하지 않고 정기적인 프로그래밍(정보)에 의존하여 수행합니다.

 

-입력 단계: 카메라를 통해 차량을 둘러싼 환경이 신경망으로 3차원으로 표현되어 입력 >> AI

-출력 단계: 조향, 가속, 제동 및 기타 운전 동작과 같은 출력에는 기존 경로 알고리즘 사용 >> 프로그래밍

 

일론 머스크에 따르면 v12는 두 번째 엔드(출력)부분에도 AI가 사용되어 카메라가 보는 것(입력)에서부터 수행할 작업(출력)을 결정하게 될 것입니다.

 

즉, 전체 FSD가 단일 신경망만 사용하기 때문에 프로세스가 단순화되고 테슬라의 자율주행 개발이 더욱 발전하기 쉬워질 것입니다. 다만 예측 가능성이 부족하고 문제를 진단하기 어려워진다는 단점도 있습니다.(일론 머스크는 이전에 출력 부분부분에 AI가 필요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지만 생각을 바꾼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까지 테슬라는 학습을 돕기 위해 FSD 제품군과 함께 신경망을 사용하며 운전자의 주행이 늘 때마다 더 많은 데이터를 확보해 기능을 개선합니다. 테슬라 FSD 소유자들이 수백만 마일을 여행한 덕분에 FSD는 더 견고하고 향상되고 있지만 엔드 투 엔드AI 도입은 테슬라 완전자율주행에 있어 또다른 큰 변화가 될 것입니다.

 

일론 머스크는 v12의 릴리스에 대한 타임라인을 제공하지 않았지만 주로 머스크의 주요 업데이트 계획에 대한 발표 후 거의 1년 후에 릴리스 되었다는 점은 참고해 볼 만 합니다.

 

한편 일론 머스크는 최근 2023 1분기 실적발표에서 1억 5천만 마일 이상을 주행했으며 이는 자율 주행 업계에서 전례 없는 성과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올해 "완전한 자율성"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믿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테슬라 차량은 자율성을 통해 상당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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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FSD 베타는 현재 북미에서만 40만 명 이상이 참여하고 있으며 거의 모든 테슬라 차량 소유주가 FSD 패키지를 구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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