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2023년 2분기 실적 발표일: 7/19/2023
☑️Part 1|재무결과 - 매출/수익/현금
☑️Part 2|운영성과 - 차량/에너지/기타 (해당 포스팅)
☑️Part 3|핵심 기술 및 차세대 제품 - 배터리/차세대 플랫폼/AI (해당 포스팅)
-Part 2. 운영성과 [차량/에너지/기타 부문]
☑️차량 부문
>생산량과 인도량 분기 최고 달성
-생산량: 479,700대
-인도량: 466,140대
vs. 2023 Q1 생산량 440,808대/ 인도량: 422,875대
vs. 2022 Q4 생산량 439,701대/ 인도량: 405,278대
*모델 Y, 베스트셀링카*
(1) 2분기 유럽 베스트셀링카
>5월 최신 데이터 기준, 현재까지 유럽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이라며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모델 Y 가 유럽 전 차종에서 베스트세링카가 유력하다고 씀
>같은 날 DataForce가 발표한 자료에서 확실시 됨(유럽 연합과 ETFA 국가 및 영국 판매의 약 94%만 포함하기 때문에 실제 판매량 보다 적게 집계)
(2) 1분기 글로벌 베스트셀링카
>모델 Y, 1분기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량 등극. 자동차 역사상 최초 EV 1위
>1분기 어닝콜 이후인 5월에 발표되어 2분기 실적발표에 기록
*기가팩토리 생산력*
(1)기가 상하이
>기가 상하이의 경우 지난 몇 달 간 거의 풀 용량에 도달하여 주간 생산 운영률에 상당한 증가는 기대하지 않음
>최근(7/12) 기가 상하이에서 백만 번째 모델 Y 생산
(2)기가 베를린
>최근(7/12) 50만 대 추가 EV생산 및 배터리 생산시설 계획 승인 요청(연간 총 100만대 목표)
(3)기가 텍사스
>5/9 기가 텍사스, 주당 5,000대 모델 Y 생산
>6/16 기가 텍사스, 100만 번째 4680 셀 생산>글로벌 공장들의 램프업 결과 장기 연평균 목표 성장률 앞설 것으로 예상
'2023년은 약 180만 대의 차량으로 장기 50% CAGR(연평균성장률)를 앞서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테슬라 Q2 리포트
>그러나 3분기는 여름 기간 공장 업그레이드로 운영 중단이 발생해 생산량 감소 및 수익성이 약간 낮아질 것 -일론, Q2 어닝콜
(ex. 5/15 프리몬트 공장 생산라인 철거 신청, 뉴 모델3 임박 암시)
(ex. 6/29 기가 텍사스, 모델 Y 생산 라인 업그레이드 위해 폐쇄)
☑️에너지 부문
(1)재무결과
> 에너지 부문 총매출은 직전 동기 대비 소폭 하락. 그러나 전년 동기 대비 +74% 증가
(2)운영성과
*에너지 저장장치*
>에너지 저장 장치는 3.7GWh 배치, 전년 동기 대비 222% 증가(vs. 1분기 +360%)
>직전 분기 대비 감소 but 프로젝트 시기에 따라 에너지 저장 장치 배치 속도는 변동
>그러나 2분기 제품 생산 속도는 순차적으로 개선되었다고 밝힘
>메가팩 수요가 특히 높으며 여전히 강한 마진 유지 중
>오토비더(Autobidder)도 계속해서 성장 중
>설치된 파워월도 50만 개 이상
*솔라 제품*
>솔라 제품은 66MW 배치하며 직전분기와 비슷하게 유지
>이는 주로 업계 전반에 걸쳐 솔라 제품 구매를 지연시키는 높은 이자율 환경으로 인한 감소라고 밝힘
☑️서비스 및 기타 사업 부문
(1)재무결과
>총매출 꾸준한 증가세
>2분기 전체 총마진은 줄었으나 기타부문 총마진은 안정적인 흑자 전환 유지 중
(2)운영성과
*충전/슈퍼차징*
>NACS(테슬라 북미충전표준) 채택. '2분기는 슈퍼차징의 분기'
>NACS 채택 EV제조업체: 포드, GM, 리비안, 볼보, 폴스타, 벤츠, 닛산(7/19기준)
>같은 날(7/19) 닛산, 일본 자동차 업체 최초 NACS 채택 발표
>2024년 오픈 충전 네트워크로 ICE에서 EV로의 빠른 전환 및 성장을 볼 것
>슈퍼차저 스테이션 및 커네턱 배치 지속 증가(5/1 5천개소 오픈)
>테슬라 서비스센터 및 모바일 서비스 차량도 지속 증가 중
Part 3. 핵심 기술 및 차세대 제품 -배터리/차세대 플랫폼/AI
☑️배터리
>4680셀 비용 25% 절감했지만 수율(설계 대비 정상품 비율)에 중점
>4680 셀 생산 라인 수율 향상이 눈에 띄게 진전했다고 기록
>기가 텍사스에서는 현재 생산보다 에너지 밀도가 10% 더 높은 사이버트럭 셀 생산 준비 중. 프로세스 및 기계 설계 최적화를 통해 달성
>새로운 4680셀이 기가 텍사스산 모델y에도 탑재되는지 미공개
>기가텍사스 4680 생산량 80% 증대
>미국(캘리포니아, 네바다 및 텍사스)에서 캐소드 생산 및 리튬 정제 생산력 증대 중
>사이버트럭 확대될 까지 4680 프로그램이 꽤 좋은 수준에 이를 것
☑️차세대 플랫폼
(1)사이버트럭
credit: Tesla Q2 Earning Report
>7/15 기가 텍사스에서 생산한 최초 사이버트럭 공개
>현재 생산 중인 사이버트럭은 RC(출시 후보) 유닛
>사이버트럭 생산을 위한 장비 설치 작업을 하고 있으며
>올해 초기 배송을 위해 순조롭게 진행 중
>올해 말 기가 텍사스에서 초기 생산 시작할 것
>전 세계에서 테스팅하며 "최종 인증 및 검증" 중(ex. 뉴질랜드 겨울 테스트 7/7)
>4 도어 / 6피트 이상 베드가 있는 최초의 19피트 미만 트럭일 것
>일론, 20 ft garage 차고에 들어갈 것이며 '올해 첫 인도' 강조
>사이버트럭에 새로운 4680 배터리팩 탑재 발표
>에너지 밀도가 약 10% 더 높지만 이러한 밀도 향상이 사이버트럭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주행거리 향상 혹은 단순 사이즈 축소 등)세부 사항 미공개
>더불어 제공된 사이버트럭 생산 라인 사진에서 프레임에 바닥이 없음이 확인되며 4680셀 구조적 배터리팩 탑재 확인
>가격이나 구성에 대한 추가 세부 정보는 없었으나
>최근(7/17) 일론 머스크의 포드 EV픽업트럭에 대한 코멘트를 보아 $70,000선으로 책정될 것이라는 추측
>사이버트럭 주문 수요는 엄청나서 셀 수 없을 정도. 많은 신기술 탑재. 양산은 내년
(2)로보택시 등
'우리는 또한 차세대 플랫폼에서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 '로보택시'가 거의 무한한 수요를 가질 것이라고 말함
>2023 주총에서 차세대 모델로 소형 컴팩트와 밴을 준비하는 것으로 예상되었으며 최근 테슬라 밴으로 추정되는 영상 유출
☑️AI
>CFO, 2분기 테슬라는 FSD, 옵티머스, 도조Dojo와 같은 AI 프로젝트에 대한 지출을 늘렸다고 함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위와 관련 수익 증대 기대
'(제조 및 운영 비용을 줄이기 위해 혁신을 계속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AI가속화, 소프트웨어 및 차량 기반 수익과 동반된 하드웨어 관련 수익을 기대합니다.' -테슬라 Q2 리포트
(1)소프트웨어
>신규 운전자를 위한 “Get To Know Your Tesla” 소프트웨어 출시
>햇빛으로 자동차를 충전하는 'Charge on Solar' 출시 등
(2)FSD
*FSD 베타 주행*
>실세계 베타 도로 주행 3억 마일 돌파
>베타 버전이 아닌 FSD 출시 예상 시점: 정확한 날짜를 밝히지 않았지만 2023년 말까지 FSD가 인간보다 나을 것
>또한 FSD의 가격이 자율성의 영향을 고려할 때 실제로 상당히 낮다고 언급
*FSD 이전 한시적 허용*
>3분기에 새로운 테슬라 차량 구입(교환이 될 수도 있음) 시 한시적(3분기) 허용
“3분기에 FSD 이전을 허용할 것입니다. 이것은 일회성 사면이며 다시는 없을 것입니다.” -일론 머스크
>다음날 전체 약관 고지에서 트레이드-인 불필요 확인
>새 테슬라 차량 주문 시 FSD 기능 추가한 후 최종 지불액에서 FSD 비용 제외됨
*FSD 라이센스 오픈*
>지난 6월 일론 머스크가 FSD 라이센스 개방 의사를 표한 후, 논의 중인 업체가 있냐는 질문에 주요 자동차 업체와 초기 논의 중이라고 밝힘
> FSD 및 기타 기술 오픈에 개방적임을 다시 한 번 강조
“We are very open to licensing our FSD software and hardware to other car companies, and we’re already in discussions with a major OEM about using Tesla FSD,” Musk said.
“테슬라는 FSD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다른 자동차 회사에 라이센스를 부여하는 것에 열려 있습니다. 이미 테슬라 FSD 채택에 대해 주요 OEM과 논의 중입니다." -일론
(3)도조 컴퓨터
>차량 자율성을 대규모로 해결하려면 4가지 부문에 주요 기술 필요
: 방대한 실세계 데이터셋 / 신경망 훈련 / 차량 하드웨어 / 차량 소프트웨어
>테슬라는 네 개 부문 모두에 걸쳐 자체 개발 중
>도조 운영 시스템: 도조 소프트웨어는 오픈 소스와 맞춤형 소프트웨어의 조합
>이달 도조 훈련 컴퓨터 생산 시작으로 한 단계 진보 함
>더 빠르고 저렴한 신경망 훈련 가능해짐
-AI 개발의 최전선에 서겠다는 우리의 약속은 Dojo 훈련용 컴퓨터 생산을 시작으로 새로운 장을 맞이합니다.
-자체 설계 Dojo 하드웨어를 사용하여 막대한 훈련량을 충족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신경망 훈련 능력이 좋을수록 Autopilot 팀이 새로운 솔루션을 반복 수행할 수 있는 기회가 커집니다.
>지난 달(6/21) 공식 테슬라 AI 트위터 계정은 7월 도조 생산 시작 예고
>도조 예상 타임라인 제공
-2023년 7월: Dojo 생산 시작
-2024년 1월경: 세계 최고 수준(TOP 5) 도달
-2024년 10월: 100엑사플롭 달성
>도조 비용에 대해 책정하지 않았으나 내년에 슈퍼컴퓨터에 10억 달러 이상을 지출할 가능성이 높음
>(잠재적인 슈퍼컴 경쟁자에 대해) "저희를 모방하려면 교육용 컴퓨터에만 10억 달러 이상을 써야 합니다." - 일론
(4) 옵티머스
(*액추에이터: 시스템으로 들어가는 에너지와 신호를 변환하여 동작을 생성)
>옵티머스 예상 수요: 머스크는 엄청날 것이라고 농담
>그러나 액추에이터까지 맞춤 제작해야 하기 때문에 양산에는 많은 어려움 있음
>테슬라가 휴머노이드 로봇에 필요한 액추에이터를 생산하는 공급업체가 없다고 함
'모터, 전력 전자 장치, 컨트롤러, 센서를 통합하는 액추에이터를 정말 우리가 설계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이 모든 것이 맞춤형으로 설계되었습니다.'
>테슬라 자체 공장에서 옵티머스 실험 예정이며
>옵티머스는 내년에 유용해 질 것
'일종의 생산 후보 액추에이터가 통합되고 걷기까지는 11월쯤 되어야 합니다. 옵티머스의 생산 램프는 그 직후에 진행될 것입니다.'
Optimus는 거의 2년 전에 공개되었으며 인간이 지루하다고 생각하는 단조롭고 부담이 없는 작업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자동차와 동일한 추론 하드웨어를 사용할 것
> 액추에이터의 대량 생산을 위해 설계 중
>다른 액추에이터보다 더 가볍고 단단하며 성능이 뛰어남
'테슬라는 이러한 액추에이터를 설계할 때 대량 생산을 위해 설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구상 어떤 액추에이터보다 더 가볍고 단단하며 성능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이는 실제로 제조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대량으로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일론
> 뉴럴링크를 사용해 절단 환자에게 옵티머스 파트를 생체 공학 일부로 제공하는 아이디어 공유
What is exciting is that Tesla will be trying out Optimus in its own factories. Elon Musk predicts Optimus will be useful by next year. Elon Musk also talked about using Neuralink to provide bionic parts to amputees, using Optimus parts. Now that’s futurist
마무리
일론 머스크의 어닝콜 중 언급들
>'우리는 격동의 시대에 있습니다. 저는 테슬라에 대해 매우 확신합니다.'
>'테슬라는 최소 5배 성장하고 향후에는 10배 성장할 수도 있습니다.'
>'ARK Invest가 테슬라 분석에 대해 최고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단기적으로는 통제할 수 없지만 장기적으로는 해낼 자신이 있습니다.'
📺유튜브: https://www.youtube.com/lilylily
✖️(twitter): https://twitter.com/Tesly_TesRi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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