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뉴스/경영 재무 투자

테슬라 2023 Q3 3분기 실적발표 어닝콜 -운영성과 및 전망

TesRich 2023. 11. 27. 1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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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2023  Q3 실적 발표일: 10/18/2023

☑️Part 1. 재무결과 - 매출/ 수익성/ 현금

☑️Part 2. 운영성과 및 전망 - [1] 차량 [2] 핵심 기술 [3] 에너지 [3] 서비스 및 기타

 


 

☑️Part 2. 운영성과 및 전망

[1] 차량 [2] 핵심 기술 [3] 에너지 [3] 서비스 및 기타

 

[1] 차량

 

(1)생산 및 인도

-생산량 및 인도량: 공장 업그레이드로 감소

-Q3 인도량: 435,059대 / 생산량: 430,488대

 

이달 초 먼저 발표된 인도량과 생산량은 모두 전분기 대비 감소했으며 이로 인해 수익성 감소가 예상됐습니다.

생산 및 인도 감소는 2분기에 테슬라가 예고한대로 글로벌 공장들의 업그레이드로 인한 가동중단이 주된 이유였습니다.

그럼에도 테슬라의 자동차 시장 점유율은 미국/유럽/중국에서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마켓 점유율

 

-글로벌 총 연간 생산능력 증대: 2,350K (from 2,025K)

 

 

글로벌 공장들의 총 연간 생산능력이 이전 202만 5천 대에서 235만 대로 증가했습니다.

 

[기가 상하이] 연간 생산량 950,000대 이상으로 조정. 3분기 예정된 가동 중단 기간 외에 몇 분기 동안 거의 최대 용량으로 가동. 눈에 띄는 주간 생산 가동률 증가는 기대하지 않음. 여전한 주요 수출 허브.

 

[기가 텍사스]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추가 공급망을 늘리면서 매우 점진적인 모델 Y 생산률 성장 기대. 사이버트럭 파일럿 생산 시작. 고밀도 4680 셀 생산 및 리튬 정제소 진행.

 

[기가 베를린] 모델 Y는 (8월 최신 데이터 기준) 현재까지 유럽 베스트셀링 카. 텍사스와 유사하게 추가 생산 증가 기대.

 

[기가 멕시코]

Q.멕시코 기가팩토리 오픈 일정
A. 일론 머스크는 타이밍의 문제일 뿐 기가 멕시코는 훌륭할 것이며 건설 시작을 위한 기초 작업을 하고 있고, 내년에 건설 초기 단계를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높은 금리 환경이 우려되어 멕시코 공장 투자에 올인하기 전 세계 경제에 대해 파악하고 싶다고 밝혔습니다.

 

-장기 CAGR +50% 성장 확인

 

테슬라는 2021년 초 발표한 50% 복합 연간 성장률(CAGR) 목표에 맞춰 가능한 한 빨리 생산을 늘릴 계획이며 2023년 연간 약 180만 대로 장기 CAGR 50%를 앞설 것으로 예상합니다.

한편 올해 1분기부터 3분기까지 도합 약 132만 5천대 인도하며 연간 목표량 180만대까지 47만 6천대가 남았습니다.

 

1-3분기 인도량: 1,324,074대
-연간 목표량 필요량: 4분기 475,926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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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차량 모델 별

 

-하이랜드 뉴 모델 3

 

뉴 모델 3의 북미 출시일에 대한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으나 최근 미국에서 테스트 중인 모습이 포착되었습니다.

 

10/15 뉴 모델 3, 하이랜드가 미국에서 재목격

10/17 뉴 모델 3, 영국 및 아일랜드 출시 (기존보다 낮은 가격)

10/18 뉴 모델 3 vs. 기존 모델 3 비교

 

 

-뉴 모델 Y

 

최근 중국에서 출시된 업그레이드 뉴 모델 Y에 대한 내용은 없었지만 지난 15일 중국 내 배송이 시작되며 4분기 실적의 또다른 핵심 요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10/15 업그레이드 모델 Y, 중국 내 배송 시작

 

 

-사이버트럭

 

3분기 어닝콜에서는 사이버트럭에 대한 보다 보다 많은 정보가 있었습니다.

 

최초 사이버트럭 인도, 즉 사이버트럭 딜리버리 이벤트가 11월 30일로 확정되었으며 기가 텍사스 제조 라인이 연간 12만 5천 대 생산능력을 가졌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2024년까지는 의미있는 램프업은 어려울 것이며 2025년에는 25만 대 생산 예상, 예약 주문 건수가 100만 건 이상임을 밝혔습니다.

 

또한 사이버트럭용 4680셀이 모델 Y에 들어가는 셀보다 밀도가 10% 높으며 집중화를 위해 공장 생산을 100% 사이버트럭에 집중하기로 전환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아직 최종 사양과 가격에 대해서는 알 수 없습니다.


 

[2] 핵심 기술

 

(1)AI

 

-도조

 

테슬라는 증가하는 데이터 세트와 옵티머스 휴머노이드 로봇 프로그램을 위해 AI 훈련 컴퓨팅의 크기를 두 배 이상 늘렸다고 합니다.

 

AI 개발 속도를 가속화하기 위해 2분기에 비해 컴퓨팅 용량이 두 배 이상 증가한 세계 최대 슈퍼컴퓨터 중 하나를 의뢰했다고 밝힙니다.

 

이는 8월에 보도된 10,000개의 엔비디아 H100 컴퓨팅 GPU로 보이며 머스크는 자체 테스트에서 A100보다 3배 빨랐다고 합니다.

 

 

-옵티머스

 

옵티머스는 현재 AI를 통해 단순 작업을 훈련 중입니다.

일론 머스크는 옵티머스 진행상황에 대한 업데이트를 논의할 단계가 아니라고 밝히며 그러나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테슬라는 지난 달 자동으로 물체를 분류 중인 옵티머스 영상을 공유하였습니다.

 

 

-FSD

 

FSD 베타 누적 마일리지가 5억 2,500만 마일에 도달했습니다.

 

*테슬라 FSD 베타 누적 주행 5억 마일 돌파 및 FSD V12 ‘엔드-투-엔드 AI' -2023 3분기 실적발표 어닝콜

 

테슬라 FSD 베타 누적 주행 5억 마일 돌파 및 FSD V12 ‘엔드-투-엔드 AI'

-보도일: 10/18/2023 테슬라 FSD 베타 차량의 누적 주행 마일이 5억 마일을 넘어섰습니다. 테슬라 2023년 3분기 업데이트 레터와 실적 발표에서 이같은 사실이 확인되었으며 일론 머스크는 이 수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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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말 테슬라는 회사 역사상 최초로 FSD 가격을 인하했습니다.

 

Q. FSD 베타 성능이 향상되고 로보택시 출시가 기대되는 시점에 가격 인하를 시행한 이유에 대해 머스크는 '더 많은 사람들이 시도할 수 있도록 더 저렴하게 만들고 싶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FSD의 가격은 그 가치에 비례하여 증가할 것입니다.' 라고 답했습니다.

 

Q.FSD에 대한 법적 책임과 관련하여 한 투자자는 메르세데스는 레벨 3 자율주행 시스템인 드라이브 파일럿(Drive Pilot)이 활성화된 경우 법적 책임을 진다며 물었습니다.

머스크는 모든 사람들이 이미 테슬라에 법적 책임이 있다고 가정하고 있다고 농담하면서도 메르세데츠-벤츠의 Drive Pilot과 같은 L3 시스템은 매우 제한적인 반면, 테슬라 FSD 시스템은 전체적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Q.FSD의 국제적 출시에 대해 여러 국가의 규정에 따라 미국 이외의 지역에서 FSD 사용이 결정된다고 지적합니다. 머스크는 또한 그동안 FSD 진행에 대해 지나치게 낙관적이었다는 점을 인정하기도 했습니다.

 

*[업데이트] 2023.11.24 테슬라, 중국에서 FSD 베타 출시 추진 중

 

 

일론 머스크는 완전 자율주행차의 경제성이 매우 놀랍다며 "우리는 소프트웨어 마진이 있는 하드웨어 회사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소프트웨어

 

 

(2)배터리

 

Q. 4680 셀에 대한 진행 상황 업데이트에 대해 2분기 언급한 모델 Y용 셀보다 밀도가 10% 더 높은 사이버트럭용 셀이 텍사스에서 생산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4680의 2단계가 기가 텍사스에서 건설 중이며 2024년 말 생산을 시작하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한편 지난주 테슬라는 기가 텍사스 4680 셀 생산이 2023년 6월 17일, 1천만 개에서 채 4개월도 지나지 않아 2천 만개 생산을 발표했습니다.

 

 

[3] 에너지

 

(1)저장장치

테슬라 에너지 저장장치 배치가 2023년 3분기 4.0GWh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90% 증가했으며 캘리포니아 래스롭 메가팩토리의 2단계 확장에 힘입은 결과입니다.

 

테슬라는 2분기 업데이트 서한에서 라스롭 메가팩토리가 테슬라 에너지 전체 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최근 공장에는 수백 대에 메가팩이 자주 목격되고 있습니다.

 

-10/06 Lathrop 메가팩토리, 4분기 시작과 함께 270개 메가팩 등장

 

(2)솔라

 

테슬라가 역대 기록적인 에너지 저장 장치를 배치했지만 솔라 제품은 전년 대비 49MW로 감소했습니다.

캘리포니아의 지속적인 높은 이자율과 순 계량 종료로 인해 태양제품 수요에 대한 하향 압력이 발생했다고 말합니다.


 

[4] 서비스 및 기타

슈퍼차저, 보험, 정비소 및 부품 판매가 전년 대비 이익 성장의 핵심 동인이 되어 지속적으로 성공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1)슈퍼차저

 

종량제 결제 슈퍼차징은 자본 지출을 확대하더라도 여전히 회사에 수익성 있는 사업이며 다른 OEM이 슈퍼차저 네트워크에 합류할 것을 예상하여 용량 확장 및 관리를 더욱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합니다.

한편 테슬라 북미 충전 표준 NACS는 최근 영상에서 언급한 현대 그룹 외에 전날 BMW 그룹이 합류를 공식 발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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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테슬리(테슬라+릴리)입니다. 이제라도 늦지 않았다는 마음으로 경제금융 지식을 쌓고, 적절한 투자와 최선의 노력으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 그날까지 함께 응원하고 소통하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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