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일: 1/13-1/15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새로운 보상 패키지에서 25% 소유권을 얻지 못한다면 AI 및 로봇 기술을 테슬라가 아닌 외부에서 하는 것이 낫다고 말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현재 일론 머스크의 보상 패키지는 2018년도에 승인되어 2022년에 완료되었으며 아직까지 새로운 보상 패키지가 정해지지 않은 상황입니다.
논란의 시작
해당 발언은 최근 테슬라 팬이 X에 올린 머스크의 새로운 성과 기반 고보상 아이디어에서 촉발되었습니다.
*이해를 위해 일부 의역하였으며 정확한 내용은 아래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holeMarsBlog는 ‘테슬라와 세계에 모두 이로울 최첨단 AI를 탑재한 저렴한 양산 EV를 위해서는 강력한 한 명의 지도자(일론)가 필요합니다.’ 라고 썼고,
이에 동의한 다른 @_SFTahoe가 '자신의 투자 철학은 주가 보다는 회사의 성과, 진행 상황 등을 면밀히 추적하는 것'이라며, 테슬라에 대한 믿음이나 변동성에 취약한 많은 사람들에겐 테슬라는 좋은 투자 대상은 아니라고 답했습니다.
Agree! IMO, a philosophy that works for me is to decide a personal investment timeframe, track what the company is doing closely, and do a proper and continuous due diligence, but largely ignore the stock price. (the stock is fun to look at going up). But for many, due to their…
— Amy (@_SFTahoe) January 13, 2024
-@WholeMarsBlog 1/13/2024 ’회사의 사명을 강력히 믿는 $TSLA 투자자들 있나요? 최첨단 AI를 탑재한 저렴한 양산 EV가 세계와 테슬라에 좋을 것이라고 믿나요? 우리에게는 강한 스튜어드(승무원)가 필요합니다. 여러 사람들이 아니라요.’
-@_SFTahoe 1/13/2024 ’동의해요! 저의 투자 방식은 투자 기간을 정하고, 회사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면밀히 추적하고, 적절하고 지속적인 주의 관찰을 하는 것이지, 주가는 대체로 무시하는 편입니다(주가가 오를 땐 즐겁지만요). 그러나 많은 사람들에게 테슬라 주식은 위험 감수성, 변동성 대처 능력, 테슬라에 대한 믿음 부족으로 좋은 투자는 아닙니다. 테슬라는 그럴 필요가 없지만요.’
여기에 ‘머스크가 테슬라 경영에 더 적극 참여하면 좋겠다’라는 아쉬운 의견이 달렸고, @_SFTahoe가 다시 장문으로 머스크가 지난 1년 동안 급여 없이 일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합당한 보상을 해야 함을 주장했습니다.
-@tslamoon1 1/13/2024 ’제가 동의하는 한 가지 비판은 적어도 일론이 테슬라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처럼 보일 필요가 있다는 겁니다.’
-@_SFTahoe 1/13/2024 ’그러면 일론에게 돈을 지급해야죠! 현재 보상 패키지가 없다면 당신은 업무에 얼마나 참여하시겠나요? 이에 관해 여러 게시물을 작성했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2018년도 보상 패키지의 마지막 성과 목표는 2022년에 달성 되었습니다. (지금은)2024년입니다.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에 계약된 하수인이 아닙니다. 현재 인센티브 보상 계획이 없습니다.
우리가 다른 테슬라 CEO에게 돈을 지불한다면! 그들은 일론 만큼 일을 잘하지 못할 것입니다. 일론에게 10,000개의 봇을 만들고, 테슬라 시가총액을 Saudi + Aramco를 합친 것만큼 크게 만드는 것과 같은 높은 목표를 제시하고 그가 이를 달성하는 것을 지켜보세요!! 그리고 아니요, 주식을 보유하는 것 만으로는 충분한 인센티브가 되지 않습니다. (전 아마존 CEO)베조스는 그만뒀고요. (전 마소 CEO)게이츠도 그만뒀습니다.
그리고 일론은 그 돈을 인류를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에 사용할 것입니다. AI 및 자동화를 가속화하고. 더 많은 우주선을 우주로 보내면서요. 저택이나 요트에 쓰는 것이 아닙니다. 일론에게 더 많은 자본이 주어지는 것은 그가 무엇을 더 할 수 있는지 보여줄 권리를 얻게 되는 것입니다.’
일론, 새 보상 아이디어에 화답
바로 여기에 머스크가 ‘그거 좋겠네요.’ 라며 새로운 성과 기반 보상 아이디어에 긍정적으로 응답했습니다.
That would be nice
— Elon Musk (@elonmusk) January 14, 2024
-@elonmusk 1/13/2024 ’그거 좋겠네요.’
그리고 다음 날 이어진 새로운 고보상 계획 지지 글에도 고맙다는 답을 남겼습니다.
Thanks
— Elon Musk (@elonmusk) January 14, 2024
-@alex_avoigt 1/14/2024 ’사람들은 일론 머스크가 모두가 달성이 불가능하다고 믿었던 이전 보상 계획의 모든 목표를 달성하고, 테슬라 사명인 지속 가능한 운송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했다는 사실을 잊습니다. 그가 받은 모든 달러는 그만한 가치가 있었고, 뛰어난 성과에 대한 보너스를 받을 자격이 있기 때문에 또 다른 야심찬 보상 계획을 지지하는 이유입니다. 일론은 ‘모든 것이 완벽하게 진행된다면 테슬라가 애플과 아람코를 합친 것보다 더 큰 시가총액을 달성할 수 있다’고 여러 번 말했기 때문에 이는 대규모 옵션 지급과 연결되어야 할 유효한 목표입니다.’
-@elonmusk 1/15/2024 ’고마워요’
현재 지분도 충분한 보상
그러나 현재의 적어진 지분은 머스크가 트위터 인수를 위해 대부분 처분한 결과이며, 그럼에도 머스크는 이미 상당한 주식을 소유하고 있어(12-13%) 시총이 커지면 자연히 그 밸류도 높아질 것이게 이 자체가 인센티브라는 반대 입장도 있습니다.
This is the right take.
— Yashu Sharma 🍊 (@heyitsyashu) January 15, 2024
Elon owns ~411 million shares of $TSLA - is that not incentive enough for Tesla the company to do well for years to come?
His $100 billion today turns into 1 trillion if TSLA surpasses Saudi Aramco & Apple.
Why the need for another comp plan?
For the… https://t.co/CSpfJBgh92
-@jcubhilton 1/14/2024 ’일론은 상당한 $TSLA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데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또 다른 엄청난 보상 패키지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중략)
일론이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의 세계 전환을 가속화하는 데 항상 열중해 왔지만, 계속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1조 달러의 보상 패키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만약 머스크가 TSLA를 5조 달러로 만들고 1000억 달러 상당을 갖게 된다면 불평하지 않을 테지만. 제 생각에 제시된 일부 숫자는 너무 극단적입니다.’
-@heyitsyashu 1/14/2024 ’이것이 올바른 입장 입니다. 일론은 $TSLA 약 4억 1100만 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테슬라가 향후 몇 년 간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충분한 인센티브가 아닌가요? 테슬라가 애플과 사우디 아람코를 능가하면 오늘 그의 1000억 달러는 1조 달러가 될 겁니다. 또 다른 보상 계획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이죠?
참고로, 이사회가 뭔가를 제시한다면 반대하지는 않을 겁니다. 단지 혼란스럽네요.
'(후속 트윗) 좋아요.. 여러분의 의견을 들은 후 반대편에서도 보기 시작했습니다. 일론 머스크를 유지하기 위한 방법이 새로운 인센티브일 수도 있겠군요. 완전히 이해되지는 않지만 일론이 그렇게 많은 주식을 갖고 있는 것은 과거 성과에 대한 것이라는 주장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제 $를 제공하기 위한 트랜치가 1조 5천 억 달러에서 10조 달러까지 5천 억 달러 단위라면 인센티브를 조정하는 데 충분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어떤가요?'
25% 의결권과 AI 구축
바로 여기에 일론이 보상이 없다면 AI를 테슬라 외부에서 구축하는 편이 낫다고 답한 것입니다.
최소 1/4 지분 없이는 너무 많은 이해관계에 의해 자신의 기술 비전이 크게 제약 받게 되는데 이렇게 불편한 상황을 감수하면서 까지 굳이 테슬라에서 만들 동기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I should note that the Tesla board is great. The reason for no new “compensation plan” is that we are still waiting for a decision in my Delaware compensation case. The trial for that was held in 2022, but a verdict has yet to be made.
— Elon Musk (@elonmusk) January 15, 2024
I put “compensation plan” in quotes,…
-@elonmusk 1/15/2024 ’저는 25%의 지분을 갖지 못하고는 테슬라를 AI 및 로봇 공학 분야의 리더로 성장시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25%는)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기에 충분하지만, 뒤집어질 수 없을 만큼은 (너무 크진)않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차라리 테슬라 외부에서 (AI 및 로봇)제품을 만드는 것이 낫습니다. 테슬라가 하나의 스타트업이 아니라 수십 개의 스타트업이라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아요. 쉽게 테슬라가 하는 (여러 분야)일들과 (자동차만 생산하는)GM과의 차이를 살펴보세요.
(현재 보유 중인)주식 소유 만으로 동기부여가 된다고 본다면 (기관 투자자인)피델리티 등도 저와 비슷한 지분을 갖고 있는데 그 사람들은 왜 출근하지 않는 거죠?’
일론은 바로 이어 의결권 25%의 중요성을 부연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차등의결권 제도에도 찬성한다고 밝혔습니다.
@elonmusk ’테슬라 이사회가 훌륭하다는 점을 언급해야합니다. 새로운 "보상 계획"이 없는 이유는 델라웨어 보상 사건에 대한 결정을 아직 기다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재판은 2022년에 열렸지만 아직 판결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제가 "보상 계획"을 인용부호에 넣은 것(강조한 것)은, 제 관점에서 보상 계획이 주로 테슬라에서 적절한 수준의 투표 영향력을 보장하는 것에 관한 (중요한)것이기 때문입니다.
만일 제가 25%를 가지고 있다면 영향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반면에)많은 주주들이 반대표를 던져 그 수가 찬성표의 두 배 이상이면 거부될 수 있습니다. 15% 이하에서는 제 의견에 거부하는 찬/반 비율이 의심스러운 이해관계에 의해 너무 쉽게 장악될 수 있어요.(⇒ 즉 25프로는 적당한 영향력의 힘과 통제를 받는 적절한 비율)
이를 위해 이중 클래스 주식 구조(a dual class voting structure)를 사용해도 전 좋지만, (테슬라 법인이 등록된)델라웨어에서는 IPO 이후에 채택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들었습니다.
차등의결권제도(Dual Class Stock)
그러나 일론 머스크에 따르면 테슬라 법인이 등록된 델라웨어에서는 IPO 이후에 지분 구조 변경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 차등의결권제도/이중 클래스 주식 구조(Dual Class Stock):
최대주주나 경영진이 실제 보유한 지분보다 많은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것. 회사가 주식을 여러 클래스로 나눠 서로 다른 의결권을 갖게 함. 일부 주주가 우월한 의결권을 갖게 되는 구조. (예를 들어, B 클래스 주식은 보유자에게 100개의 의결권을 부여하는 반면 A 클래스 주식은 의결권 1개만 부여)
이같은 델라웨어 법에 대해 머스크는 비이성적이라며 불만족을 드러냈습니다.
@elonmusk: '듀얼 클래스가 가능하다면 전적으로 찬성합니다. Meta의 저커버그에게 20세대 이상에 걸친 통제권을 제공하는 비이성적인 다중 클래스 공유 구조가 IPO 이전에는 괜찮지만 IPO 이후에는 합리적인 이중 클래스조차도 허용되지 않는다는 것이 이상합니다.' 1/15/2024
If dual-class can be done, I’m all for it.
— Elon Musk (@elonmusk) January 16, 2024
It’s weird that a crazy multi-class share structure like Meta has, which gives the next 20+ generations of Zuckerbergs control, is fine pre-IPO, but even a reasonable dual-class is not allowed post-IPO.
진행 중인 소송 및 이사회의 결정
이제 이사회가 어떤 판단을 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지분이 20%도 안 되는 머스크를 해고할 수도 있고, 머스크를 유지하고 싶다면 지분을 높여 고보상 패키지를 제공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머스크가 앞서 말했듯이 현재 진행 중인 관련 소송이 마무리 되어야 새로운 보상 체계를 논의할 수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 2018년 보상 패키지 델라웨어 소송 정리
*일론 머스크 2018 보상 패키지 델라웨어 재판 결과 "패소"
전문가 의견
웨드부시 증권의 댄 아이브스는 투자자들에게 머스크와 테슬라 이사회가 이 문제에 합의에 도달할 것이며 모든 AI 계획이 테슬라 내에서 이루어질 것이라는 낙관적인 입장을 밝혔습니다.
그 근거는 현재 진행 중인 거의 모든 AI 기술이 테슬라 내에서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모든 AI 이니셔티브가 Dojo에서 Optimus, FSD, 로보택시 및 기타 로봇 개발에 이르기까지 테슬라 내에서 진행 중이라는 것은 비밀이 아니며 우리의 낙관적 주장의 핵심입니다.
월가는 테슬라를 파괴적인 기술 리더로 정확하게 보고 있으며, 머스크가 궁극적으로 차세대 AI 프로젝트를 위해 자신의 회사를 (테슬라와 별도로)설립하는 길을 택했다면 이는 분명 테슬라 스토리에 큰 부정적인 면이 될 것입니다.’
'결국 우리는 이사회와 머스크가 향후 3~6개월에 걸쳐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며 궁극적으로 모든 AI 이니셔티브가 테슬라 내에서 유지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머스크의 관점에서 판도를 바꾸는 AI 기술을 위해 25%의 의결권이 필요하다는 근거와 지분 희석, 주주 승인은 신중하게 다뤄져야 할 과정이며, 이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지분희석(Share Dilution): 주식수가 늘어나면 내 지분의 퍼센티지가 줄어드는 현상
덧붙여 아이브스는 이러한 중요한 문제에 대해 머스크의 의견이 오가는 것은 "투자 커뮤니티에 이상적인 것과는 거리가 멀고" 일부 사람들이 매각하도록 장려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웨드부시는 Outperform 등급과 목표가 $350를 유지했습니다.
덧붙여 일각에서는 일론 머스크가 이사회 구성원들과 가깝고 이사회에 많은 영향력이 있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바라는 바대로 될 것이라는 견해도 있습니다.
📺유튜브:https://www.youtube.com/lilylily
✖️(twitter): https://twitter.com/Tesly_TesRi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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