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테슬라 뉴스]
2/1 ARK, 테슬라 어닝콜 시사점
오늘 ARK에서 테슬라 어닝콜 이후 시사점에 대해서 보내왔는데요, ARK는 모델3의 생산량 증대가 배터리생산 증대를 암시하는 것 같다며 어느 한 공장에서 실행만 되면 시행착오 후, 테슬라의 전 세계 공장들에서 카피 앤 페이스트를 통해, 즉, 복사+붙여넣기 식으로 실행을 할 수 있게되서, 기대보다 훨씬 더 빠른 배터리생산 구현이 가능해질 것으로 내다본다고 했습니다.
또 4분기 실적에서 본 결과, 중국 고객의 1-2%만이 테슬라 FSD 패키지를 이용하고 있다며, 어느 시점에선가 테슬라가 FSD구독서비스를 중국에 제공할 것으로 믿는다고 합니다. 특히 샤오펑을 언급하며 몇몇 영상에서는 테슬라 자율주행기술이 샤오펑 같은 중국회사들보다 못하다고 하지만, 만약 그말이 사실이라면 그 이유는 아마도, 테슬라의 베이스와 데이터수집이 북아메리카에 집중돼 있기 때문일거라고 봤네요.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테슬라는 2020년 중국의 탑 전기차 브랜드였고, 그결과 중국 경쟁사들보다 더 빠르게 자율주행능력을 향상시킬수 있었을 거라고 합니다. 아크는 추정하길 2025년까지 테슬라의 자율주행 플랫폼운영 가치가 $3.8 trillion(3조 8천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고요, 이 분야의 경쟁이 치열하겠지만, 장기적으로는 가장 포괄적이고 고품질의 데이터와 최고 실행력을 가진 회사가 결국엔 웃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ARK, 테슬라 매수&매도 상황
ARK는 지난주 1/26일 Q4 실적발표 전날, 고점에서 테슬라 주식을 팔았습니다. 그러나 실적발표 다음날인 28일, (저도 이때 하락해서 추매를 했는데) 두 번에 걸쳐서 매수했고요, 더 떨어진 다음날인 29일에도 두 번에 걸쳐서 테슬라를 재매수했습니다.
아크는 작년부터 봐 온 바로, 기관이기에 고점에서 팔고 하락에서 사는 패턴을 반복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ARK 캐시우드가 테슬라 팔았다- 라는 이야기로 테슬라 주식을 나도 팔아야 하는 거 아니야? 라는 생각은 안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게다가 가장 최근 보고서를 봤을 때도 ARK는 테슬라에 여전히 긍정적이며 미래 가치를 크게 보고 있습니다.
2/1 테슬라 목표주가, 월스트릿 최고 $1,200
테슬라가 지난주부터 하락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더 높은 타깃목표가를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월스트릿의 탑 애널리스트인 파이퍼 샌들러의 알렉산더 포터가 목표주가를 월가 최고가인 1,200불로 설정했어요. 포터는 백페이지가 넘는 리서치노트에서 테슬라의 잠재성에 대해 기록했는데, 테슬라가 1조 달러 산업을 장악하고 있다는 걸 강조하며 월가에서는 크게 고려하지 않고 있는! 혹은 무시하고 있는, 테슬라의 다양한 사업분야의 잠재성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독일 모델3 임대차 헤파필터 장착
우선, HVAC 시스템으로 난방, 냉방, 환기 같은 실내 공기조화기술에서 테슬라의 진보를 눈여겨 봤어요. 테슬라가 헤파필터 쓰면서 미세먼지는 물론이고 코로나 같은 바이러스차단 까지 테슬라 상급모델에서 가능합니다. 모델3나 Y는 헤파필터가 들어가기에 차가 작아서 어렵다고 머스크가 말했었지만, 중국모델Y에는 적용이 되어 나왔고, 엊그제는 독일 모델3 임대차량에 의료용 등급의 헤파필터가 장착됐다는 소식까지 나왔죠.
즉, 테슬라가 소형 헤파필터를 고안해냈고, 이제 테슬라 전 차종에서 생화학무기 방어 방어 모드를 장착할 날이 머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나아가 머스크는 주거지에도 이를 적용해 슈퍼, 초 효율적인 주거 hvac을 만들거라고 말한 적도 있어요.
포터는 차량에서는 이미 적용 중이고, 또 주거용으로는 계획 중에 있는 테슬라의 hvac시스템 분야와, 테슬라의 자동차 보험 사업을 언급하며 두 분야 모두 수천억 수입을 발생시킬거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2030년 까지, 테슬라의 완전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수입이 자동차 판매수입을 넘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에 대한 순마진을 85%로 본다고 하네요.
또 현재 6% 가량인 에너지사업 분야 수입은 2~30프로까지 증대될 것으로 보았습니다. 그리고 지금의 생산량 증대를 보아, 글로벌 탑3 제조업체가 될 것으로 보았죠.
이 모든 이유들을 근거로 포터는 이전 515불이던 목표가를 두 배 이상 높인 1,200불로 조정하였으며, 매수의견을 비중확대로 설정했습니다.
포터 said: '테슬라의 성장은 아직 끝이 아니기에 지난 12개월 간 10배 이상의 리턴에도 불구, 우리는 투자자들이 이 주식을 팔아야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1/29 테슬라, 두번 째 $1,000+ 타깃목표가 받아
지난 금요일에도 테슬라는 월가에서 천 불이 넘는 목표가를 받았습니다. Argus Research사는 기존 777불에서 $1,010불로 30프로 목표가를 상향했죠. $1,036불을 제시한 오펜하이머에 이어 테슬라가 받은 두 번째 천 달러 이상의 목표가였지만, 오늘 파이퍼샌들러사의 최고가 설정으로 이제 총 세 기관으로부터 천 불 넘는 목표가를 받게 되었네요.
2/1 뉴 모델s, 가장 빠른 충전률 w/o 4780cell
새로워진 모델s가 테슬라에서 가장 빨리 충전되는 차가 되었습니다. 이제 뉴 모델s는 15분 내에 200마일 주행 가능한 양을 충전할 수 있다고 해요. 이는 모델3보다 12프로 더 빠른 속도라고 합니다.
주목할 건 아직 새로운 배터리셀 4680으로 교체한 것이 아님에도 충전속도 향상을 가능케 했다는 점이에요, 이로써 기존에 v3슈퍼차저를 이용할 수 없던 모델s가 V3 슈퍼차저 사용도 가능하게 될 것으로 보여 모델s의 판매량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입니다.
1/29 뉴 모델s/x 판매 급증 소식 but 가격불만
실제로 테슬라 판매운영과 관련된 곳으로부터의 소식에 따르면, 새로 출시된 모델s와 x의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다고 해요. 4년전 모델S 출시 이후 줄곧 판매량이 떨어져 왔던 두 모델에게 아주 반가운 소식입니다.
그런데 잡음이 일고 있네요. 가격문제인데요, 테슬라가 작년 말 두 모델의 이전 버전을 생산 중단하는 동안 뉴 버전에 대한 주문은 미리 받았었어요. 당시 책정가격이 이전 버전 가격인 약 7만 불이었는데, 문제는 뉴 모델들이 1만 불 이상 높게 책정되면서 선주문 고객들이 울며겨자먹기로 추가금을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고 합니다.
더 안타까운건 이번 모델들이 아주 획기적으로 디자인이 바껴 호불호가 명확하게 갈리고 있는 상황에서 선주문 고객들은 이 디자인이 싫더라도 현재로썬 이전 디자인으로 바꾸는 게 불가능하고 합니다.
이에 대해 머스크는 지난 어닝콜에서 ‘이전 모델들을 주문한 고객들이 너무 화가 나지 않길 바란다며, 뉴 모델은 만 불 이상의 가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어요. 대신 이들에겐 2천불 정도의 금액 조정 권한이 제공된다고 합니다.
1/31 Yoke 운전대, 로드스터에 적합
새로 나온 요크 스타일 스티어링휠, 여러분은 어떻게 보세요? 저는 나름 맘에 드는데 일각에선 비-실용적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향후 테슬라에서 채택할 기능들을 고려할 때 최고의 옵션일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네요.
이게 항공기 운전대와 비슷하게 생겼잖아요, 이 요크와 일반 자동차의 롤(회전식) 운전대의 가장 큰 차이는 피치 조정이라고 합니다. 즉! 높이요. 차세대 로드스터는 홉 공중부양이 가능할 예정인데 스티어링 요크가 이런 피치조정을 포함한 더 많은 옵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롤 운전대로는 구현이 안 되는 거죠. 아마도 차세대 로드스터 등에 차용을 위해 이런 시도들을 미리 하는 게 아닌가 생강기 드네요.것
2/1 베를린공장, 독일 보조금 최소 10억불 이상 받을 것
일전에 테슬라가 유럽에서 배터리 생산 시설 보조금을 받을 확률이 크다 라고 했었는데요, 실제 독일로부터 공공기금 10억 이상을 받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금액이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몇 주 내로 정확한 액수가 발표될 거라고 하네요. 테슬라의 배터리생산에 있어 아주 좋은 소식입니다.
1/31 테슬라, 6년 연속 LGBTQ 근로자 완벽 평등지수 달성
테슬라가 2021년 LGBTQ 평등을 실현하는 최고의 기업으로 6년 연속 선정돼 수상을 했습니다. LGBTQ는 레즈비언, 게이, 바이섹슈얼, 트랜스젠더, 퀴어의 앞글자로 이들의 균등 고용 지수에서 만점을 받은 건데요. 상대적으로 미국 자동차업체인 포드는 80점, GM은 90점, 세계 최고의 자선가로 알려진 버크셔 해서웨이 사는 20점을 받은 것과 비교하면 테슬라의 만점 달성, 굉장히 놀랍죠?
2/1 일론머스크 인터뷰-화성, 뉴럴링크, 도지코인 등
한 오디오챗 인터뷰에서 일론머스크가 자신을 둘러싼 몇 가지 이슈들에 대해 답했습니다.
-화성: 머스크는 5.5년 내 화성에 갈 계획이며 일반적으로 6개월 걸려 가야하는 화성을 한 달 내로 갈 수 있는 방안을 고심 중이라고 했어요.
-뉴럴링크: 또다른 회사인 뉴럴링크에 관해서는 한 달 전후로 진행된 과정 영상을 공개할 것이라고 합니다.
-가상화폐: 가상화폐와 관련해서는 농담을 했는데, '운명은 아이러니를 좋아하기 때문에, 미래에 도지코인이 지구상 화폐가 된다면 재밌을 것 같다' 라고 했네요.
-게임스톱: 또 최근 논란 중인 게임스탑과 관련해서, 개인들의 게임스탑 주식거래를 일시적으로 막았던 로빈후드의 대표에게 한 마디 했어요. '지난 주 무슨일이 일어났고, 왜 그 주식을 살 수 없게 한 건지, 로빈후드의 그럴 수 밖에 없었나는 결정을 이해는 하지만 왜 방법이 없었는지, 그고 그 방법이 없다고 말한 사람들은 누군지, 우리는 알아야한다'고 CEO에게 말해줄 것을 설득했습니다.
끝으로 일론머스크가 많이 힘들었고, 지금도 많이 힘들구나 라는게 느껴지는 말을 했는데요. '자신의 삶에는 길고 고통스러웠던 부분들이 있다며 사람들이 그걸 원할 지 모르겠다. 격려의 말을 원한다면, 스타트업을 하지 마라. 스타트업을 하는 것은 유리를 먹는 것과 같고, 심연을 바라보는 것과 같다.' 라고 했습니다. 또한 자신이 하는 대부분의 일이 실제로는 즐겁지 않다며. 테슬라와 스페이스x사이를 전환하는 것이 힘들다고 했네요. 머스크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