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뉴스

테슬라 구 모델S&X 리콜 / 일론머스크 트위터 트윗 중단 선언 / 일론머스크 샌디먼로 인터뷰 내용 / 이스라엘 모델3 판매 / 텍사스 테슬라보험 / 테슬라배터리

TesRich 2021. 2. 6. 01:03
728x90
반응형

 

[2/2 테슬라 뉴스]

youtu.be/hVmqJOIowko


 

일론머스크 트윗중단 선언

아슬아슬하게 또 무슨 말을 할까 염려를 끼쳤던 일론머스크가 잠시 동안 트윗을 멈추겠다 선언한 건 반가운 소식으로 들리네요. 한동안 게임스탑, 비트코인 등 이슈 대장장이 역할을 했었는데 한숨 좀 돌려도 될 것 같습니다. 이번 중단선언이 자신의 말 한마디 한마디가 불러오는 큰 파장에서 였을지도 모르지만, 개인적으로는 테슬라 리콜에 대한 자숙의 의미도 있지 않을까 싶네요.


테슬라 모델S/X 리콜 동의

테슬라는 오늘 미 고속도로교통안전국이 요정한 13만 4천 951대의 2018년 이전 생산 모델S 및 X 리콜에 동의했습니다.리콜원인은 중앙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와 관련돼 있는데요, 센터 디스플레이에 내장된 8기가 eMMC(내장형멀티미디어카드)가 수명을 다하면 오기능으로 몇몇 디스프레이 기능을 작동시키지 못하게 되어 안전상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테슬라는 차량 소유주들에게 자발적 리콜을 진행하겠다는 이메일을 보냈으며 대상자들은 무료로 eMMC 콜트롤러 업데이트를 받게 된다고 합니다.  뉴 모델S와X에서는 이런일이 없길 바라요.

*리콜대상: 2012년에서 2018년 생산 모델S, 2016년에서 2018년 생산 모델


일론머스크-샌디 먼로 인터뷰

*샌디먼로-일론머스크 오리지널 인터뷰영상: https://youtu.be/YAtLTLiqNwg

샌디 먼로라고 아주 베테랑 자동차 엔지니어가 있습니다. 이분이 유명해진 게 초기 테슬라차량에 대한 논란이 많을 때 모델3를 직접 분해해서 장단점을 분석했어요. 최근에도(1/26)  2021년 뉴모델3를 타고 미시간에서 웨스트코스트까지 2,300마일을 주행하고 왔습니다. 이 거리를 제가 킬로미터로 환산해 보니깐 대략 서울-부산을 8번 이상 오간 거리더라고요. 

그리곤 자신이 운영하는 먼로라이브 유튜브 채널에 뉴 모델3의 세부 분석내용과 테슬라 FSD 베타버전에 대한 내용들을 업로드 했죠. 그런데 오늘, 일론머스크가 샌디먼로의 유튜브채널 라이브 방송에 참여해서 1:1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이분이 얼만큼 테슬라에 영향력이 있는지 확- 와닿죠. 개인적으로 정말 부럽네요.


뉴 모델S/X 배터리, 리튬이온으로 전환

이 인터뷰에서 우리는 테슬라에 대한 새로운 내용들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우선 뉴 모델S/X와 관련한 소식인데요, 뉴 모델S가 4680 배터리로의 교체없이도 충전속도를 대폭 향상시켰데, 배터리가 바뀌긴 바뀌었네요. 새로운 두 차종의 배터리가 기존 납축 배터리를 제거하고 리튬이온 배터리로 교체됐다고 합니다.

과거 두 차종은 배터리가 이상하게 더 빨리 소모되는 것 같은 문제가 있었는데,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납축이 아닌 리튬이온 12볼트 배터리로 전환시켜 더 많은 수용성과 늘어난 수명을 가질 수 있게 됐다고 하네요.


모델3 일체형 캐스팅, 당장은 아니나 시작할 것

인터뷰 중 먼로는 뉴 모델3에 대해 다소 실망한 부분이 있다며, 뉴 모델3의 하부차체가 왜 일체형으로 나오지 않았냐고 물었습니다. 테슬라의 일체형 디자인은 공정과정을 대폭 줄이고 차량 사고시 구조적 견고성을 증대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현재 모델Y 크로스오버가 기존 69개 부품을 제거하고 거대 일체형 디자인으로 제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뉴 모델3는 여전히 일체형이 아닌 70개의 금속 부품들로 구성돼 있습니다. 머스크는 이 질문에 모델3 역시 결국엔 일체형 캐스팅을 쓸 것이지만, 기가상하이와 프레몬트 공장 가동 중단을 상쇄할 만큼 베를린과 텍사스 공장운영이 가능해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네요. 하긴 올해 모델3의 최대 생산 및 인도가 이뤄질 예정인데 이를 중지하고 캐스팅 디자인을 바꾸는 건 테슬라에 상당한 손해겠죠? 모델3의 일체형 하부구조는 적어도 2023년 까지는 기다려야 할 것 같네요.


이스라엘, 모델3 공격적 가격 책정

테슬라가 이슬라엘에 모델3 판매를 착수했습니다. 인상적인건 테슬라의 공격적인 가격책정이었어요, 모델3 스탠다드 레인지 플러스는 51,500달러부터 시작하며, 모델3 최상급 버전인 퍼포먼스는 66,700불에서 시작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가격은 최소 75,800불로 시작할 것이라는 예상을 뒤집는 아주 공격적인 가격책정으로, 뭐 여전히 미국내 판매가격 보다는 높긴하지만 엄청난 인하결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테슬라가 타회사들과 경쟁에서 밀리지 않겠다는 의지를 엿볼 수 있네요. 참고로 이스라엘에서는 모델3 외에도 뉴모델S,X 역시 곧 판매 될 거라고 합니다.


테슬라 보험, 텍사스 시작

테슬라의 독점적 차량 보험 프로그램이 캘리포니아에 이어 텍사스에서도 나옵니다. 테슬라는 레드포인트카운티뮤츄얼보험사와 파트너쉽을 맺고 '뉴 프라이빗 패신저 오토 테슬라 인슈란스 프로그램' 신청 문서를 텍사스 관련부서에 제출한 상황이에요. 빠른 시일내 가입이 가능할 거라고 합니다.

테슬라보험은 테슬라차량 소유주의 보험 프리미엄을 2-30프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테슬라소유주라면 무조건 들어야하는 차보험을 당연히 테슬라보험을 이용하지 않을까요? 머스크와 주요 경영진이 텍사스로 옮겨가는 상황에 그닥 놀랍지는 않은 이슈지만 테슬라 보험사업이 조금씩 확장되어 가고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언젠가 미 전역으로 확대되면 더 높은 수익창출을 기대할 수 있겠죠.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