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일: 3/26/2024
이탈리아 현지 언론에 따르면 테슬라가 이탈리아 정부와 이탈리아에서 전기 트럭이나 밴을 생산하기 위해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테슬라, 핵심 논의 기업
이탈리아 기업부(Mimit)는 최근 몇 주 동안 전기차 제조업체들과 전기 트럭 및 혹은 전기 밴 생산에 대해 논의해 왔으며, 이 가운데 가장 진지하게 접촉 중인 곳 중 하나가 테슬라 라고 합니다.
💡 이탈리아 기업부(Mimit; Ministero delle imprese e del made in Italy): 일반적으로 2022년 이전 축약 이름인 MISE로 알려져 있으며 이탈리아 공화국의 정부 부처입니다. 생산, 경제 활동, 에너지, 광물 자원, 통신, 소비자, 관광, 국제화 및 비즈니스 인센티브를 다룹니다. (출처: 위키피디아)
논의는 지난해 여름부터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올 초 2월 말 이탈리아 산업 장관 Adolfo Urso는 로마가 몇 달 동안 테슬라와 접촉해 왔다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Urso는 이탈리아가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를 유치할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고 있다”며 상당히 낙관적인 입장을 보였습니다.
EV 트럭/밴 제조 시설 건설
논의의 핵심은 승용차가 아닌 전기 트럭이나 밴을 생산하기 위해 이탈리아에 잠재적인 기반 시설을 건설하는 것입니다.
1)테슬라 전기 트럭
우선, "전기 트럭"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불분명합니다. 테슬라의 경우 기가 텍사스에서 사이버트럭을 생산하고, 기가 네바다에서 세미 트럭을 생산합니다.
최근 기가 베를린에서 선보인 사이버트럭은 유럽 트럭 안전규제와 맞지 않아 시장 출시는 어려워 보인다는 테슬라 임원에 말에 따라 세미 생산이 유력합니다.
또한 몇 주 전 일론 머스크가 독일 기가 베를린을 방문해 유럽에서 세미트럭 생산을 고려하는 것이 타당해 보인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머스크가 독일에서 이루어질 것이라고 말했지만 아직 확정된 계획은 없으며 기가 베를린 확대를 둘러싼 강한 반발 및 지연되는 규제로 테슬라가 유럽 내 다른 지역도 충분히 고려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 유럽 공장 기가베를린, 세미트럭 생산 계획(3/14/2024)
머스크가 독일에서 이루어질 것이라고 말했지만 아직 확정된 계획은 없으며 기가 베를린 확대를 둘러싼 강한 반발 및 지연되는 규제로 테슬라가 유럽 내 다른 지역도 충분히 고려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2월 이탈리아 산업 장관 역시 이 부분을 꼬집었습니다. 그는 브란덴부르크를 언급하며 “독일의 한 도시가 테슬라의 유럽 제조공장 대규모 확장 계획을 거부”했다며 테슬라가 다른 유럽 국가에 공장을 설립하는 방안을 좀 더 진지하게 고려해주길 희망했습니다.
*테슬라 기가 베를린, 방화 공격 생산 중단 재개 일정 및 피해 규모(3/52024)
실제 테슬라는 이전부터 프랑스, 스페인 등과 제 2의 유럽 기가팩토리 건설에 대해 논의해 왔습니다.
*일론 머스크, 프랑스 대통령 만나 전기차 및 에너지 부문 논의(5/15/2023)
2)테슬라 전기 밴
다음으로 전기 밴의 경우, 테슬라는 현재 밴을 생산하고 있지 않지만 차세대 플랫폼을 설명하는 프레젠테이션 페이지에서 밴과 유사한 차량을 선보였습니다.
또한 일론 머스크의 지하 터널 운송 회사 보링 컴퍼니에서는 밴과 유사한 이동 장치를 개발하고 있다는 소문이 돌았습니다.
*2021.09.05 - 테슬라 전기 밴 / EV밴 /로보 밴(Robo Van) 업데이트
중국 EV 제조업체는 이미
Mimit은 테슬라 외에도 BYD, Great Wall, Chery 등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 3곳과도 잠재적인 투자에 대해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Chery의 경우, 지난 달 Mimit 관계자가 잠재적 공장 부지에 대한 현장 검사를 실시하며 논의가 더욱 진전된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한편 이전 로이터 보고서에서 나온 이탈리아 장관의 말에 따르면, 이탈리아는 전기 이동성으로의 전환 시점에서 국가 자동차 산업을 보존하기 위해 연간 최소 130만 대(승용차 100만 대, 밴 30만 대)를 생산해야 한다고 합니다.
현재 이탈리아의 유일한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인 스텔란티스(Fiat 및 Alfa Romeo와 같은 브랜드 포함)의 2023년 국내 생산량을 보면 국가의 자동차 생산 목표를 달성하기에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스텔란티스만으로는 이탈리아에서 자동차 100만 대 생산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탈리아 산업 장관, 2024. 02
테슬라는 이와 관련해 아직 까지 공식적인 언급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유튜브:https://www.youtube.com/lilylily
✖️(twitter): https://twitter.com/Tesly_TesRi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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