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일: 4/2/2024
테슬라의 2024년 1분기 차량 생산 및 인도량 수치가 발표되었습니다. 테슬라는 433,371대 차량을 생산하고 386,810대를 배송하였으며 이는 분기(QoQ) 및 전년(YoY) 대비 모두 감소한 수치입니다.
더불어 1분기에 회사의 새로운 기록인 4,053MWh의 에너지 저장 제품을 배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2024 Q1 인도량 및 생산량
2024년 1분기 인도량 386,810대 중 대다수는 여전히 모델3/Y(369,783대)였습니다. 17,027대의 “기타 모델" 범주에는 모델 S/X와 사이버트럭이 포함됩니다.
1분기 차량 생산량은 총 433,371대로 모델 3와 Y 412,376대, 기타 모델 20,995대가 제조 되었습니다.
이로써 46,5610대의 차량이 인벤토리에 추가되었습니다.월스트리트 The Future Fund의 게리 블랙은 2019년 1분기 이후 최고치인 29일 분량의 재고로 2024년 1분기를 마감했다고 추정했습니다.
Using $TSLA days of finished goods inventory of 15 days as disclosed in the 2023 4Q earnings deck, and assuming today’s 1Q production and delivs data, we estimate TSLA days of finished goods inventory has now ballooned to 29 days at the end of 1Q, assuming 75 trading days per… pic.twitter.com/rJEiLcg8rb
— Gary Black (@garyblack00) April 2, 2024
분기(QoQ) 및 전년(YoY) 대비 감소
1분기 인도량 386,810대는 직전 분기(2023년 4분기) 484,507대 대비 20.16% 감소, 전년 동기(2023년 1분기) 422,875대 대비 8.52% 감소한 수치입니다.
*2023년 1분기 인도량(YoY): 422,875대(모델 3/Y 412,180대 / 모델 S/X 10,695대)
*2023년 4분기 인도량(QoQ): 484,507대(역대 최고 분기 인도량. 전년 동기 대비 20% 성장률)
2020년 2분기 코로나 팬데믹 이후 전년 동기 대비 인도량 감소(-8.52%)는 처음이며 가장 최근 월스트리트 컨센서스인 431,000대에도 훨씬 못 미칩니다.
테슬라는 1분기 판매 촉진을 위해 FSD(완전 자율 주행) 기능 이전 , 무료 슈퍼차징 크레딧, 임시 할인 등과 같은 다양한 인센티브를 구현했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판매량은 약 2년 전으로 돌아갔습니다.
*테슬라 1분기 마감 앞둔 3월 가격 인상 및 수요 촉진 인센티브 정리
볼륨 감소 이유
생산량 역시 감소했습니다. 2024년 1분기 생산량 433,371대는 직전 분기(2023년 4분기)에 생산된 494,989대에 비해 12.44% 감소한 수치이며, 지난해 같은 기간(2023년 1분기) 동안 생산된 440,808대 대비 1.68% 감소한 수치입니다.
테슬라는 1분기 볼륨 감소가 부분적으로 프리몬트 공장의 업데이트된 모델 3 생산 초기 단계와 기가 베를린 공장 폐쇄로 인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볼륨 감소는 프리몬트 공장의 뉴 모델 3 생산 초기 단계와 홍해 분쟁으로 인한 배송 전환 및 베를린 기가팩토리의 방화 공격으로 인한 공장 폐쇄로 인해 부분적으로 발생했습니다.” -테슬라
기가 베를린은 홍해 분쟁으로 인해 공급망의 문제와 해상 배송 루트를 전환해야 했으며 지난달에는 환경 테러리스트의 방화 공격으로 또 한 번 예상치 못한 생산 중단을 겪었습니다. 이로 인해 생산량 감소는 예상치 못한 일은 아니었습니다.
*테슬라 기가 베를린, 방화 공격 생산 중단 재개 일정 및 피해 규모(3/5/2024)
일부 생산 감소의 영향은 있을 수 있겠지만 테슬라는 수요에 맞춰 공급을 조절하며 기가 상하이는 이로 인해 생산 감축에 들어섰다고 알려졌습니다.
*테슬라 중국 기가 상하이 생산량 축소 → TSLA 주가하락(3/22/2024)
성장 둔화 확인, 프리 마켓 -7% 하락
성장 둔화가 분명해지자 테슬라 주가는 2일 화요일 프리마켓에서 최대 7% 하락했습니다.
테슬라는 최근 몇 년 간 약 50% 복합 성장을 해 온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 중 하나였지만 2023년 4분기 실적 발표에서 경영진은 회사가 두 가지 주요 성장 물결 사이에 있다며 모델 3/Y가 주도해 온 첫 번째 급속 성장이 차세대 차량이 출시될 때까지 상대적으로 둔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테슬라 2023 Q4 어닝콜] 2024년 차량 부문 성장률 '현저히 낮아질 것'
테슬라의 저가 소형 전기차 출시까지 아직 12~18개월 이상 남은 상황입니다.
분기별 최다 전기차 판매 회사
이러한 판매 감소는 두드러지지만 직전 4분기 처음으로 비야디에 빼았겼던 분기별 세계 최대 전기차 판매 회사 타이틀을 다시 탈환했습니다. 비야디의 1분기 인도량은 테슬라를 앞서지 못했습니다.
[상세 업데이트 예정]
*중국 비야디(BYD), 2023년 4분기 최초 테슬라 전기차 판매 추월
*중국 비야디, 2024 성장세 하향 조정 및 가격 전쟁 가능성 경고(3/29/2024)
에너지 실적 강조
그러나 테슬라의 전기 자동차 사업에서 Esla의 성장은 현재 중단되었을 수 있지만 에너지 저장 사업은 여전히 급증하고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테슬라는 분기별 수치 보고서에 처음으로 에너지 저장장치 배치에 대한 수치를 공개했는데 2024년 1분기에 4,053MWh의 에너지 저장 제품을 배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실제로 분기별 배포 중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테슬라는 2023년 1분기에 3,889MWh, 2023년 4분기에 3,202MWh를 배치했습니다. 올해는 훨씬 더 성장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 래스롭 메가팩토리 메가팩 배터리 생산 가속화. 1분기 매출 기여할까
지난 4분기 실적발표에서 에너지 사업에 대한 결과를 포함할 의사를 내비쳤습니다. 그러나 태양광 발전 배치에 대한 수치를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테슬라 2023 Q4 어닝콜] 에너지 사업 성장률 내년 차량 사업 넘을 것
테슬라는 차량 인도 및 저장장치 배치는 회사 재무 성과의 두 가지 척도일 뿐이라며, 평균 판매 가격, 판매 비용, 외환 변동 및 기타 요인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지는 분기별 재무 결과 지표로 의존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합니다.
테슬라 2024 Q1 실적발표
2024년 4월 23일 화요일(미) 장 마감 후 테슬라의 2024년 1분기 재무 결과가 발표되며 경영진은 사업 결과와 전망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주제: 테슬라 2024년 1분기 재무 결과 및 Q&A
-일시: 2024년 4월 23일 화요일
-시간: 오후 4시 30분 중부 표준시 / 오후 5시 30분 동부 시간
-2024년 1분기 업데이트: https://ir.tesla.com
-웹캐스트: https://ir.tesla.com
📺테슬라 유튜브: https://www.youtube.com/lilylily
✖️테슬라 실시간: https://twitter.com/Tesly_TesRi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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