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일: 3/22/2024
테슬라가 중국 기가 상하이의 생산량을 줄여 제조 수준을 수요에 맞추려고 시도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블룸버그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테슬라는 지난 3월 초 공장 직원들에게 주 6.5일 근무에서 주 5일로 단축하여 차량 생산량을 줄인다고 알렸습니다.
생산 감축은 상하이 공장에서 제작되는 모델 3 세단과 모델 Y 크로스오버에 모두 적용되며 언제 다시 공장 최대 가동을 할 것인지는 알리지 않았습니다.
‘이달 초 테슬라는 상하이 공장의 직원들에게 평소의 6.5일 근무 대신 주 5일 근무로 중국에서 만드는 두 모델의 차량 생산량을 줄이도록 지시했습니다.’
블룸버그 보고서는 또한 생산 감소가 차량을 넘어 배터리 등 다른 제조 라인에 까지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익명의 한 직원에 따르면 테슬라는 직원과 일부 공급업체에게 4월까지 생산 제한 연장에 대비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치열한 저가 중국 EV시장
흥미롭게도 테슬라는 2023년 10월에 기가 상하이 연간 예상 차량 생산용량을 늘렸습니다. 2023년 3분기 업데이트 레터에 따르면 이전 750,000대 생산량에서 950,000대 이상으로 증가했습니다.
*테슬라 2023 Q3 3분기 실적발표 어닝콜 -운영성과 및 전망(10/18/2023)
그럼에도 생산량 감축은 테슬라가 중국에서 이전보다 자동차 판매에 더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중국 승용차협회에 따르면 테슬라는 2024년 첫 두 달 동안 131,812대의 차량을 인도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6% 감소한 수치입니다. 게다가 중국산 자동차의 53%만이 중국 내수 시장에 판매되었고 나머지는 수출되었습니다.
중국은 미국 등 다른 시장과 달리 초저가 차량부터 고급 럭셔리 차량까지 다양한 전기차 모델과 회사가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 경쟁력은 물론 최근에는 품질, 기능도 향상되고 있습니다.
*중국 비야디(BYD), 2023년 4분기 최초 테슬라 전기차 판매 추월(1/2/2023)
이번 주 초 테슬라는 중국에서 월말까지 배송을 받는 경우 평소보다 더 큰 할인과 인센티브를 제공한다고 알려졌습니다.
*테슬라 1분기 마감 앞둔 3월 가격 인상 및 수요 촉진 인센티브 정리
주가하락으로 이어져
22일 오전 이같은 기가 상하이 제조 감축 보도로 인해 테슬라의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테슬라는 올해 초 투자자들에게 2024년은 두 가지 성장 물결 사이에 위치하기 때문에 지난 몇 년 동안 경험했던 것보다 눈에 띄게 낮은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2025년 말에 출시할 차세대 EV는 이러한 성장률 둔화에 도움이 될 것이지만 출시까지 아직 1년 이상 남았습니다.
2*[테슬라 2023 Q4 어닝콜] 2024년 차량 부문 성장률 '현저히 낮아질 것'(1/24/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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